-
-
내 친구 조약돌 ㅣ I LOVE 그림책
웬디 메도어 지음, 다니엘 에그니우스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4월
평점 :
절판

20세기 이후 세계화 시대가 되었지만 여전히 지역적인 분쟁, 내전 으로 인한 난민은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오히려 정치적인 이유로 인해 난민의 규모가 커져 전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난민 보호 문제는 해결하기 어려운 국제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시리아 난민인데요. 민주화 운동으로 시작된 반정부 시위가 내전으로 번졌고, 종교적인 갈등으로 커졌는데요. 이웃국가들이 정부군과 반 정부군을 도우면서 피해상황이 커지고 있습니다. 10년 가까이 이어지는 내전으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다쳤고, 고향을 떠나야 습니다. 그 중 가장 큰 피해자는 아이들 인데요. 시리아 어린이의 절반이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있고 학교들의 3분의 1이 파괴되거나 대피소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각 나라들이 난민 수용에 대해 소극적 태도를 보이면서 난민들은 목숨을 걸고 타국으로 떠나는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들은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불안감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루브나 역시 불안한 환경속에서 마음 둘 곳 없지만 조약돌 하나를 친구로 여기며 위로를 받는데요. 위기 속에서도 순수한 동심과 우정을 옅볼 수 있습니다. 언제쯤 이 아이들이 마음편하게 생활하고 남들처럼 배우며 자라날 수 있을까요? 이제 우리가 아이들의 조약돌이 되어 이야기에 귀기울여 줘야 할 때인것 같습니다.
*푸른책들 신간평가단으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선물받아 읽고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