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꽃피는 토론 1 - 토론의 잎으로 생각의 꽃을 피우자! 신나는 토론 맛있는 공부 1
황연성 지음 / 이비락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토론의 잎으로 생각의 꽃을 피우자

생각이 꽃피는 토론 1,2

토론 전도사 황샘의 초등 시사 & 독서토론 쉽게 배우기 

생각이 꽃피는 토론 1


 토론하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누구는 싸운다는 의미를 이야기도 하더라구요

하지만, 어린 아이들에게 토론해볼까하면 의아해하지요

그렇지만, 이미 유아들도 알게 모르게 토론을 하고있는데,

단지 형식에 맞지않게 이야기를 할뿐이지요.

아이들과 책을 읽고 나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는것도

토론의 시작이 될수있는거 같아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앞으로 토론을 제대로 알게해주기에 좋은 책을 소개해볼까해요.


디베이트는 한가지 논제를 놓고 찬성 측과 반대측, 사회자, 판정인으로 나뉘어 엄격한 규칙에 의해 벌이는 찬반 대립토론이에요.


디베이트는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1단계 입론 - 주장펼치기

2단계 1차 작전타임

3단계  반론 - 반박 및 교차 질의하기

4단계  2차 작전 타임

5단계 최종변론 - 주장 다지기

6단계 판정


1장에서 디베이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 후 2장에서는 논제를 살펴봤어요.

1장에서 디베이트의 정의부터 활용하는 방법까지 배우고 나면

실전토론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아요.

온 가족이 함께 가정에서 토론하는 습관을 들여주는것도 좋은듯해요

 

어떤 논제로 토론을 해볼까요?
도덕과종교, 법과범죄로 보면 어떻게 토론을 해야하나싶죠?
큰 주제를 정한 후 소주제를 통해 토론을 정하면 되요.
무엇보다 책에 소개된 주제들이 예비초등에게도 그리 어려운 주제는 아니였지만.
어떻게 토론을 해야하는지 아이는 좀 어려워하더라구요.
그래서 우선은 아이랑 함께 책을 읽으면서
토론 참여자에는 사회자, 찬성측, 반대측, 판정인으로 나뉘고
논제를 가지고 디베이트를 시작하는거라고 말해줬어요.

 

 첫번째, 논제, 인간을 위한 동물실험, 해야할까? 라는 주제의 토론.

어떤 논제이든 찬성,반대측이 나뉘기 마련이지요.
무엇보다 토론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파트별로 상세히 나눠서 적어놓아서
아이도 살짝 어렵기도하지만, 아~~하면서 조금씩 자신의 의견을 내놓더라구요
아이는 동물실험 해야하는 것에 반대라고 하네요.
왜 그렇지 하니? 동물은 사람이 아니잖아요 하더라구요.
우선은 아이랑 토론을 이어나가기는 어려울수 있지만,
자기 생각을 표현 할수 있는 것이 토론의 첫번째 능력이 아닐까싶어요.

무엇보다 토론하기는 초등학교 4학년때부터 수업시간에 경험해볼수 있다고하네요.
4학년때 가서 토론수업으르 해보는것보다 미리 가정에서 토론하는 법도 알려주면서
자기 생각을 말로 표현할수있게 도와줄 수있는거 같아요.

 논제를 살펴보면서 책을 읽고서 아이랑도 충분히 토론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책을 읽은 후 아이와 함께 논제를 정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아이의 사고력도 키울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토론하는 법을 조금씩 배우면서 아이도 자신의 생각을 조금씩 표현할 수 있더라구요
그러면서 발표력도 키울수 있는 장점도 생기더라구요.
이제 앞으로는 책을 읽고서 아이랑 논제를 정하고,
온 가족이 토론하는 습관을 가져봐야겠어요.

 
생각이 꽃피는 토론 2
실전토론 사례로 배우는 친절한 초등 토론 교과서 !
생각이꽃피는 토론 2에서는 토론형식에 대해 배워볼수 있어요
1. 영화를 보고 난 뒤 토론을 해봐요
2. 모의재판 형식으로 토론할 수 있어요.
3.책을 읽고 토론을 해봐요
4. 원탁토론은 더 재미있어요.
위 토론형식으로 아이랑 한번은 극장에서 포켓 영화를 본 후
아이랑 느낀 감정을 이야기 해 본 후
토론을 비슷하게 해본 적도 있었네요.
우선은 아이 자신에게 익숙하고 친숙한 논제로 시작되는 토론은
시작부터 재미가 있더라구요.
그리고, 가장 많이 흔한 건 책을 읽고 토론을 해보는거에요.

책을 읽고 토론하는 준비과정은
첫번째, 독서토론을 하기 위한 책을 고르는 방법과 기준이에요
바로 독서와 토론에 흥미를 일으킬수 있는지, 친구들의 수준이나 상황에 맞는지 등을 고려해봐야해요
두번째, 독서토론을 위한 준비는 책이 선정되면 1주일이나 2주일 정도의 시간을 두어 각자 정독을 해요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거리를 찾아보게 되면
독서토론이 활발하게 진행될수 있어요.
세번째, 책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객관식 10개, 주관식 5개 정도 관련된 문제를 만들어보는거에요
네번째는 독서 토론의 단계
위 방법대로 책토론을 아이와 가끔 해보니 아이도 많은 생각을 하게되더라구요

부록으로 디베이트에 필요한 판정기준표, 학습지등 자료가 있어요.
좀 더 구체적으로 토론연습을 하고자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듯하네요

 요즘 위인에 빠진 아이는 링컨책을 읽으면서 변호사라는 직업에 호기심이 생겼어요.
그러다가 생각이 꽃피는 토론책을 통해서 변호사가 되려면 토론하는 법도 잘 해야한다고 알려주게되었어요.
쓸데없이 주저리 말하는것보다 아이가 조리있게 말 잘 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토론인듯해요.
모든 공부는 토의 토론과 통하기 마련이고, 친구들과 신나게 토론을 즐기면서 생각의 힘도 생기고
성적도 쑥쑥 오르고, 자신감도 불끈 솟아오를수있어요.
어려서부터 토론하는 습관을 가정에서부터 해 주면 좋을듯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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