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VS 80의 사회 - 상위 20퍼센트는 어떻게 불평등을 유지하는가
리처드 리브스 지음, 김승진 옮김 / 민음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는 제목을 통해서 규정된 상위 20퍼센트가 불평등을 유지하는 동안 하위 80퍼센트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를 알고 싶었기 때문이였다.

불평등한 사회라는 것을 알면서도 행동하지 못하는 하위 80퍼센트에 속하는 나를 포함한 위대한 국민들은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해결책을, 내 언어로 알고 싶었다.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나의 문제점을 확실히 알 수 있었다

첫째,나는 그들 20퍼센트를 너무 몰랐고, 그러므로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당연한 것으로 여겼다.

둘째,열심히 노력을 안하고 불평만해서는 되는일이 없다. 나의 노력만으로 계층의 사다리를 올라갈 수 있다.

이런,너무도 어리석은 생각을 내내 갖고 있었다는 것.

이것이 문제였다

이 책은 기회와 평등의 나라인 미국의 예를 들어가며 설명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제도를 살아가며 계층갈등이 심각해지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와 비슷해서 너무 놀라웠다.

   

문제는 상위 20퍼센트다

중상류층 아이들은 대개 양친이 있는 안정적인 가정에서 자라고, 부모 모두 교육 수준이 높으며, 좋은 동네에 살고, 인근에서 가장 좋은 학교에 다닌다. 또 다양한 재주와 능력을 계발하며 좋은 학위와 자격증을 딴다.중상류층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유리하다(p23)

계층이동은 제로섬 게임이다.

시장경제에서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노동시장에서 인정되는 능력은 인적자본이다. 인적자본을 형성하기 위해서 중요시 되는 것이 교육이다. 그래서 교육이 중상위층 지위를 대물림해 재생산하는 주요매커니즘이 되었다

개천에서 용이 나올수 있는 것은 교육의 평등함을 나타내는 말이었다. 개개인 스스로 노력하면 삶을 바꿀 수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렇지 않다.

오늘날 중상위층은 유한하고 가치 있는 기회에 불공정한 수단으로 접근하면서 기회 사재기전략을 쓰며 자신의 아이들이 하향 이동의 위험을 막아주는 유리바닥의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고위층 자녀들이 갖는 지인찬스를 통한 교육스펙을 보면 정보에서 뒤지고, 기회조차 가질 수 없는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무기력함과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20vs80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중상류층의 경제적 분리를 일으키는 요인은 무엇일까?짧게 답하자면 임금과 배우자(아내).

중상류층의 소득은 고학력이고 그것은 지위의 상징이 되었다.그리고 그들은 같은 수준에서 배우자를 고른다. 미국에서 고학력자는 단지 결혼할 가능성만 높은 것이 아니라 그들끼리 결혼할 가능성이 높다.

경제학자 제임스 헤크먼은 부모 잘못 만나는 것을 가장 큰 시장 실패라고 불렀.(p53)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명문대,인기과(로스쿨,의대,의전원)는 중상류층 진입의 수단이 되고,

그들은 비슷한 배우자를 만나며,자녀 교육을 위해 좋은 학군을 따라 이동하며, 이웃도 끼리끼리 만난다.

 

그리하여 양육격차가 생기며 이것은 다시 특권을 만들게 된다

변화를 위한 제안

첫째,인적 자본 육성 과정을 평등하게만들기 위한 것-계획하지 않은 임신과 출산을 줄이고, 육아 격차를 좁히고, 열악한 학교에서 더 훌륭한 교사가 일할 수 있게 하고, 대학 학자금 조달 기회르 더 공정하게 만드는 것(p184)

둘째,기회 사재기를 줄이기 위한 것-배타적인 토지 용도 규제를 없애고 대학 입학 자격을 확대하고, 인턴 제도를 개혁하는 것이다. 이 조치들의 목표는 반경쟁적인 행위를 줄여 경쟁 자체가 더 공정하게 이뤄지게 만드는 것이다.(p185)

 

사회의 모든 특권을 공고히 굳히기 위한 20퍼센트의 특권층에게 도덕적으로 호소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이 사회는 20퍼센트의 특권층으로만 이루어지는 사회도 아니고 계층의 사다리는 공정하고 평등하게 작동되어야 한다. 이러한 생각을 공고히 유지하기 위한 대다수 80퍼센트의 전략은 이 사회가 움직이는 실체를 알고, 함께 구조를 바꾸기 위한 노력에 동참하는 것이다.

개별적인 개인으로는 변화와 혁신을 이룰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