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입력할 수는 없나요 - 4차 산업 혁명 시대와 아이들 햇살어린이 89
임어진 외 지음, 베니레오 그림 / 현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을 입력할 수는 없나요>
임어진 김란 성현정 은이결 이유리 글
베니레오 그림
현북스 출판사

☆ 4차 산업 혁명 시대에는 우리 아이들의 삶이 어떤 모습일지 다섯 작가가 각자의 방식으로 그려본 단편 동화 모음집.

- 아이가 책표지를 보자마자 "엄마, 4차 산업이 뭐예요? "라고 바로 질문을 했어요. 그외에도 트롤리 딜레마에 대한 뜻도 함께 찾아봤어요.

이 책은 5편의 동화로 구성되어 있어요.
1) 가상 현실 편 : 세상 밖으로 한 걸음(임어진)
아빠를 갑자기 잃고 세상이 두려워진 주인공 재하와 엄마는 가상 현실 속에서 살아가지요.
재하는 집에서, 엄마는 회사 사무실에서 매일 6시가 되면 가상 현실 여행을 떠나요. 고흐의 묘지가 있는 파리를 가고 노트르담 성당에 가서 뮤지컬을 보며 너무나 완벽한 여행을 해요. 아빠의 죽음으로 공항 근처도 가지 않던 재하와 엄마는 현실에서 다시 편안할 수 있을까요?

2) 빅데이터 편 : 빅데이터 때문에? 덕분에! (김란)
5학년이 되는 첫날에 주인공 나윤이는 단짝 친구 유민이와 짝꿍이 되길 바래요. 하지만 빅 데이터를 바탕으로 처리된 알고리즘 결과로 신학기를 엉망으로 시작하지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나윤이는 쌍둥이 남매 재윤이의 비밀을 알게 돼요. 과연 그 비밀은 무엇일까요?

3) 사물 인터넷 편 : 그 녀석이 사라졌다(성현정)
주인공 공미라는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꿈의 보금자리인 인공지능이 관리하는 스마트 복합 건물 아이글 타워로 이사를 해요. 새로 전학온 학교에서 로운이를 만나게 되지요. 2박3일의 자연 탐사 캠프에서 미라가 한 거짓말로 인해 로운이가 미라가 잃어 버린 바이오 시계를 찾으러 가는데....

4) 자율 주행 차 편 : 마음을 입력할 수는 없나요(은이결)
주인공 도나우와 공민도는 자율 주행 차 등하교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요. 이들이 탄 자율 주행 차는 사고가 나는데...노부부의 반려견 레이를 발견했을 때 자율 주행 차에 어떤 명령을 입력해야 할까요? 이때 운전자는 여러 명을 살리기 위해 한 명을 희생되는 길로 운전하는 것이 옳은지에 대한 트롤리 딜레마에 문제를 직면하지요. 과연 그 답을 구할 수 있을까요?

5) AI로봇 편 : 망가졌어도 괜찮아?(이유리)
세미는 학교도 가지 않고 i-세미와 함께 지내고 있어요. i-세미는 마음의 병이 있는 아이들을 위해 만든 아바타로 아이의 기억을 심어서 쌍둥이처럼 닮은 AI로봇이에요. 세미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세미의 상태를 체크해서 부모님께 전달하는 역할을 해요. 그러던 중에 비슷한 시간에 창밖에서 삐--하는 소리가 나요. 무슨 소리일지 궁금해하던 세미는 고민끝에 현관밖을 나가서 반려봇 털뭉치 초롱이를 만나게 되는데....

- 읽고나서 아이와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는 인공지능AI,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 등으로 인해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미래의 삶은 더 편안해지겠지만 동전의 앞뒤면처럼 위험성과 문제점도 존재할 거예요. 인간은 기계가 아니고 여러 관계 속에서 정서적 공감을 하며 건강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데... 라며 아이도 걱정했어요
하지만 인간은 4차 산업에 따른 다양한 문제를 현명하게 잘 극복할 수 있을 거예요.
트롤리 딜레마에 대해서는 온가족이 둘러 앉아서 대화했어요. 기관사인 동생에게 전화해서 트롤리 딜레마에 대한 의견을 묻기도 했어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지만, 인적 물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선택을 할 거라는 대답을 들었어요.
책을 읽고 미래에 모습을 상상하면서 인간을 대체할 수 있는 편리함과 두려움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 나누고 고민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