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번아웃이었다
송슬기 지음 / 프로방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번아웃이라는 단어가 지금은 되게 많이 사용하기도 해서 낯설은 단어가 아닌 것이 되어버렸다.

사실 요즘에는 주위를 둘러봐도 "나 번아웃이야~"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난 것 같기도 하고.

사실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것에 대해서 조사를 해 보았더니 직장인의 64% 정도가 번아웃을 경험했다고 하는 기사를 보기도 했었는데, 사실 나도 예전에 회사를 다녔을 때, 아침마다, 퇴근하면서.. 계속 '그만두고 싶다, 때려치고 싶다'라는 생각을 매일 했었던 것 같다. 그것이 바로 번아웃 아닌가.. 싶기도 하고.

왜냐하면, 나는 그때 정말 열심히 일했었기 때문에 놀고, 쉬고, 친구를 만나는 것조차 하지 못했을 정도로 정말 회사 일이 매달리면서 최선을 다했었기 때문에..

저자 이름은 송슬기..인데, 그리고 표지도 약간 살구빛의 예쁜 느낌이어서 저자가 당연히 여자일 거라고 생각하고 책을 펼쳤는데, 처음에 군대 이야기가 나와서 '응...?'이라는 물음표가 떴었다. 공무원 시험 준비하다가 6개월 정도 하다가 포기 후에 군대 부사관(?)으로 임관했다는 이야기가 나와서 '내가 여자 이름으로 착각했나 봐'라고 생각했는데 또 읽다 보니까 남편 이야기도 나오고, 아들이 "엄마 작가 되려고?"라고 질문하는 내용도 나온다. ㅎㅎ

이 책의 저자는 뚜렷한 목표도 없었고, 그저 하루하루 주어진 삶을 살아내고 있었던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아버지의 사업이 어려워지면서 갈등이 시작되고, 그렇게 독립(?)을 하면서 자신의 삶을 꾸려간 것 같다.

사실 나 같았으면.. 나였다면, 내가 20살 어린 나이였다면 나는 그냥 아버지와의 갈등이 있던 말던 내가 지금 힘드니까 그냥 부모 밑에서 비비고 살았을 것 같은데 독립을 했다니! 여자였던 저자가 군대에도 들어가고, 그렇게 삶을 열정적으로 살았던 것이다. 그러니까 번아웃이 오기도 했겠지..라는 생각도 들었다.

"모든 사람이 널 좋아할 순 없어. 물론 우리는 사람인지라 나를 욕하는 소리에 귀가 더 커지겠지만, 일일이 신경 쓸 필요 없어. 너를 좋아하는 사람 1명이라도 있다면 그걸로 된 거야."라는 조언을 건네 주었따는 한 선배의 말이 기억에 남았다.

사실 나도, 나를 싫어하는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더 크게 기울이고, 그래서 힘들었고, 그렇게 동굴 속으로 들어가는 삶을 살기도 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저런 말을 의식적으로 떠올리면서 '나는 나!'라는 삶을 살려고 노력 중이다.

저자는 매일 글을 쓰면서 번아웃을 이겨냈다고 했다.

나는 글 쓰는 재미는 별로 없어서 글을 쓰지는 못하지만, 나 스스로 번아웃을 이겨낼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그것이 유튜브가 될 수도 있고, 만화책 읽기일 수도 있고, 산책일 수도 있고...

번아웃을 이겨낸 다른 사람의 방법이 궁금한 사람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