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 -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IT 최강자가 되기까지!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최근 주식 투자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심지어 초등학생도 주식을 한다고 한다. 이에 서평을 쓰는 20대 중반의 나도 주식을 최근에 시작했다. 이것저것 들여다보니, 국내 주식을 하다가 관심을 해외로 돌리면서 미국 주식들이 너무나 궁금해졌다. 대표 주식인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의 비즈니스에 대해서 분석한 따끈따끈한 신간이라 구미가 당겼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GAFA)가 중 내가 가장 주목한 기업은 구글이다. 구글은 검색 엔진을 통해 엄청난 데이터를 모으고 있고, 이를 통해 맞춤 광고 등을 제공하며, 더 나아가서 인공지능 우선 주의를 내세우며 자율주행이나 스마트 시티를 실현하려고 하는 것이 대단할 따름이다. 어떻게 보면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느껴질지 모르는 검색 엔진이지만 이를 통한 수익 창출을 하는 것이 사람들을 점점 중독시키고 있는지도 모른다. 무료 전략은 안드로이드 OS를 제공하는 것과 유튜브도 해당된다. 안드로이드 OS를 통해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광고를 하거나, 유튜브에 광고를 보는 것이 지겨워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게끔 하는 것도 놀라운 비즈니스 수완이다. 이 외에도 정말 많은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에 대한 정보가 많으니 관심 있으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또한, 이 책에서 흥미로웠던 점은 책의 구성이다. 설명하는 짤막한 글과 설명하는 삽화가 있어서 책을 읽는 동안 지루함을 느끼지 못했다. 그리고 한장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이 딱 한 개 정도라서 이해하는데도 쉬웠다. 다만, 삽화에 너무 시선이 가고, 삽화에 글귀가 많아서 산만한 것도 단점이 되었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CEO들에 대해서 설명하는 글귀도 흥미로웠다. 애플의 전 CEO인 스티브잡스 이후에 팀쿡 이렇게 이름만 들어본 사람들이였지만, 구글의 CEO는 누군지 몰랐는데 순다르 피차이라는 사람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알았다. 뭔가 많은 정보를 얻게 된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