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전기다 - 인간 몸의 생체전기에 관한 새로운 과학
샐리 에이디 지음, 고현석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 세포 등 이러한 것들 뿐만 아니라 이에 못지 않게 우리 몸은 ‘전기’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게 되는 책이다.
물론 특히 추운 겨운날이면 종종 정전기가 통한다거나 평소에도(딱히 그럴 일이 없긴 하지만) 건조한 날에는 특히 머리를 비빈다거나 하는 등 그러면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 정도는 알았지만, 이렇게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전기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며 읽어내려가게 되는 책이다.

실제로 나는 ‘뇌전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다. 그렇다보니 이 책 서평단을 모집한다는 걸 보고, 그리고 제목부터가 심상치 않음을 느껴서 꼭 한 번 이 책은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가진 병에 대해서 좀 더 알 수 있다거나 혹은 조그마한 희망이라도 가져볼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다.

책을 끝까지 읽고 덮는 순간까지도 제법 신기하고 처음 알게 된 정보들이 있었다. 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내가 기대했던 것처럼 뇌전증 역시 한 번씩 언급하며 이와 관련해서도 의문을 품으로 계속해서 실험을 이어나간 적이 있다는 사실에 약간의 희망을 품을 수도 있었다. 뭐랄까, 다가오는 미래에는 ‘전기’를 이용해서 나의 뇌전증도 ‘완치’라는 이름을 들을 수 있을만큼 치료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그런 희망.

책에서는 전기를 통해서 단순히 신체적인 면뿐만 아니라 우울증과 같은 심적인 부분에서도 치료할 수 있다며 그 실험 과정을 적어둔 부분도 있었다. 그래서 괜히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싶다.

그래서 나와 같이 뇌전증이나 혹은 다르 신경계 쪽으로 병이 있으시다거나 그게 아니더라도 평소에 과학 분야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실 것을 권한다.


* 이 책은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를 통해 협찬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