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한중일 세계사 3 - 일본 개항 본격 한중일 세계사 3
굽시니스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평천국 초기 건국 연재분부터 이이 나오스케 암살까지 이어지는 저스툰의 동명의 웹툰 연재분을 출간한 책입니다.

본격 2차세계대전 만화, 본격 시사인 만화로 굽시니스트 작가분을 처음 접하시고 팬이 되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저 또한 그러했고) 웹상으로 보는 연재분과는 다른 소소한 추가페이지 및, 권말의 인명소개 페이지도 학습에 도움이 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본격 한중일 세계사라는 이름과 같이, 이 책은 한중일 3국을 아우르는 근대사를 다루고 있고 이런 동북아에 한정된 근대사를 다루는 시도는 지금껏 제가 알기론 웹툰이라는 매체상에서는 이뤄지지 않았었기에 가치가 크다고 봅니다. 그 당시 태평천국의 난을 겪던 청나라의 정세는 어떠했고, 거기에 대해 조선은 어떻게 생각했으며, 실체적 위협으로 여겼던 일본은 열강 각국과의 화친조약을 어떻게 맺었으며 그에 따른 쇄국의 포기로 인해 일본 국론은 어떻게 분열되었는가를 상당히 유기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그려놓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구한말 닥쳐온 한반도의 운명을 한반도 중심으로만 그려서야 어떻게 그렇게 되었는가가 쉽게 와닿지 않는게 사실일텐데, 이 연재로 그러한 이해도 도울 수 있을 듯 합니다. 여담이지만 미XX선XX이던가 하는 드라마가 나올적에 그 시기까지 연재를 끝냈으면 대박을 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연재분도 있었는제 제법 웃겼습니다.. 아무래도 구한말 망국으로 이어지는 한반도 단일역사를 그리면 우울하게 접근할 수 밖에 없을 내용을, 만화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능숙히 표현해낸 작가분의 필력도 감탄할만하다 생각됩니다. 아직 접하지 않으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셔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