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 우체부 샤미의 책놀이터 15
고수진 지음, 박현주 그림 / 이지북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laire의 책리뷰 ✉️

이번 서평책은 @ezbook20 에서 서평이벤트로 받고 읽은 후 쓰게된 《오리 우체부》라는 이야기책입니다.

판타지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아이들의 흥미를 더욱 이끌어주는 책이에요.
아빠와의 말다툼을 벌인 날에 아빠와의 갑작스러운 이별을 하게 되는데요. 화해도 못하고 따뜻한 말한마디도 못한채 후회를 하던 동주라는 아이가 주인공인데요. 아빠가 남긴 오리모양 토기에서 무지개빛 깃털을 발견한 후 멋 옛날의 시간여행에 빠지게되는 이야기에요.

천오백년전이라는 금관가야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일어나는 해프닝을 그려내고 있는 책입니다.

___________
📚 책소개 📖

책이름 :오리 우체부

저자:고수진

그림:박현주

출판:이지북

발행:2025.04.08

“기억해, 어떤 순간이 와도 우리는 영원히 가족이란다.”
천오백 살 오리 우체부가 전하는 무지갯빛 사랑의 메시지

“사랑하는 사람이 떠나면, 그다음엔 어떻게 되는 거예요?” 영원한 이별의 순간,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질문이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은 삶의 일부이지만, 경험이 많지 않은 어린이에게는 더욱 막막하고 뼈아픈 슬픔의 기억을 남긴다.
이지북 중·저학년 어린이 문학 시리즈 〈샤미의 책놀이터〉 열다섯 번째 작품 『오리 우체부』는 고수진 작가만의 특별한 감수성이 깃든 작품으로 어린이가 이별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섬세하게 담아낸 판타지 동화다. 이별을 어려워하는 어린이, 그리고 그 곁에서 마음을 다독여 주고 싶은 어른에게 따뜻하고 다정한 마음을 전한다.


____________
이 책은 솔직하게 마음표현을 못하는 아이 동주의 이야기에요.
사춘기가 왔는지 아빠의 말에 짜증만 내는 동주는 결국 아빠와 다투게 되고 아빠에게 엄마가 떠난건 아빠때문이라는 모진말을 내밷어요.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는 정확하게 묘사되어 있지 않지만 아빠는 동주에 곁에 더이상 없었고 동주는 아빠가 너무 그립고 보고싶어 아빠가 그동안 수집하셨던 옛날 민속품들이 있는 카페에서 오리 모양 토기를 발견하고 유난히 아빠가 아끼셨던 물건이라 그것을 보며 아빠를 떠올리며 아빠를 한번더 보고 싶다고 빌죠.
그러자 토기에서 무지개빛이 흘러 나오며 그안을 들여다보니 깃털을 발견하고 자기 자신이 낯선 곳으로 이동한것을 알게되죠. 영혼인도자라는 아도라는 사람을 만나게 되고 이사람은 오리와 함께 죽은 사람들의 세계로 영혼을 데려다주는 일을 한다고 하죠.
그 후 동주는 지금 긍관국이라는 곳에 있다고 말해주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동주는 아도에게 돌아가신 아빠에게 대려다주지 않으면 깃털을 돌려주지 않을거라는 협박과 함께 아빠와 사고가 나던 순간으로 보내지고 자신의 영혼이 분리가 되었으며 다음날까지 죽은자의 물건을 가져오지 않으면 죽은 것과 마찬가지가 된다고 하며 아도와 헤어지며 동주의 모험이 시작됩니다.

“옛날 사람들은 오리를 신비로운 새로 여겼어. 죽은 사람과 산 사람을 오가며 마음을 전해 준다고 믿었지.” 라고 책에서 언급을 합니다.

옛사람들은 물과 하늘, 땅을 자유롭게 누비는 오리가 죽은 자의 영혼을 안전하게 인도한다고 믿었는데요.
판타지적인 요소들과 함께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더해 ‘오리 우체부’라는 존재로 동주는 아빠를 만나기 위한 모험을 하며 오리는 동주가 어려움이 있을때마다 나아갈 방향을 알려 주며 위험한 순간마다 동주를 구해주고 아빠의 마음과 동주의 마음을 서로 알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게 죽은자와 산자 사이에서 오리는 서로가 미쳐 전하지 못했던 마음을 대신 전해 주는 신비로운 존재이면서 이별의 아픔을 겪은 아이에게 큰 위로가 되는 존재로 기억되는 책입니다.

누군가와의 이별은 매우 슬프지만 꼭 하고 싶었던 말을 전해주지 못했던 사실은 그 이후에도 더욱 후회를 가지게 되죠. 그렇기에 지금 살아가는 순간에도 서로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대해야 하며 마음을 표현하기 서툴어도 노력을 해보는게 후회하는것보다 더 나을것이다라른 생각을 가지게 만들어주는 책입니다.

작가님께서 전달하시고자 하는 생각들이 이야기를 통해 너무 잘 느껴져서 어린이들이 흥미롭게 읽어내며 교훈을 알아갈 수 있을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 이지북 #서평하는선생님 #서평하는엄마 #서평단#서평이벤트#어린이책#책리뷰#책서평#오리우체부#고수진#박현주#서평단이벤트
#이야기책#신간서평
#신간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