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마음 마주하기 - 마음이 아픈 날도 있어요 타임주니어 감정 그림책 5
가비 가르시아 지음, 마르타 피네다 그림, 김동은 옮김 / 타임주니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ime.junior_ 에서 서평이벤트로 책을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
책소개
슬픈 마음 마주하기
(마음이 아픈 날도 있어요)

저자:가비 그라시아
그림:마르타 피네다
출판:타임주니어
발행:2024.04.12
44쪽/423g/237*239*10mm

슬픔에는 슬픔만의 시간이 있어요
외면하거나 마음속에서 서둘러 내보내려 하지 말고 슬픔의 시간을 기다려 주세요

‘타임주니어 감정그림책’ 시리즈의 마지막 다섯 번째 책, 《슬픈 마음 마주하기》는 다양한 이유로 누구나 가끔씩 느끼게 되는 ‘슬픔’을 이야기합니다. 마음이 가라앉고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고 속이 막 상하고… 그런 날이 있지요. 뚜렷한 이유가 있을 수도 있고 왠지 기분이 그럴 때도 있어요.
슬픔은 속상하거나 마음이 아프다는 신호예요.
슬픔이 느껴지면 아픈 마음을 들여다보고 돌봐야 해요.

---------------------------
이야기에 시작은 이렇습니다.
산티아고는 낯선 동네로 이사를 와서 하고싶은것도 없고 친구들도 어색하고 모든게 낯설어 기분이 좋지 않은데요.

항상 우울해하고 있는 산티아고를 본 밝은 친구 루시아가 다가와 말을 먼저 건네주고 산티아고의 이야기를 들어줬어요. 그러고는 벽을 가르키며 밝을생각을 하라고 적혀있는 말을 말한 후 산티아고에게 얘기하길 루시아의 할아버지는 “먹구름을 볼줄 알아야 햇빛이 고마워 진다”는 말을 하셨다며 산티아고를 위로해 주는데요.

산티아고는 집이 하나였을때가 좋았다고 지금은 엄마,아빠집이 다 따로있다며 슬프다고 얘기를 하니 루시아의 할아버지가 또 이렇게 말씀하셨대요. 슬퍼해도 괜찮다. 모든 감정에 있을 자리를 내주는게 자기 자신을 다정하게 대하는 법이야라고 말이죠.

이러한 슬픔 감정을 마음속에 꽁꽁 숨겨 놓기 보다는 그 감정을 받아들이면서 시간이 지나며 산티아고는 자신만의 슬픔을 다루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죠.

사실 저는 이책을 처음 접했을때 우리딸을 위한 책이구나를 생각했어요. 이번해 2월달까지 남편과 병행하며 가정보육을 끝낸 후 아이의 첫 원인 유치원을 보내게 되었어요. 처음엔 뭣도 모르고 적응을 잘했던것 같아요. 그러다 3일째가되니 갑자기 아프고 주말포함 4일 연속으로 쉬었더니 2번째주부터 유치원에 들어가기만하면 울기 시작했고 금방 멈췄다곤 하지만 마음이 좋지 않았죠.
하원할때는 유치원 너무 좋다고 또가고 싶다고 얘길하였으나 아침만 되면 재부팅;;; 3주째에는 울지는 않았는데 아침마다 실랑이를 버리고 지금은 적응은 한것 같고 잘 지내고 있으나 그래도 엄마,아빠랑 있는걸 더 좋아하더라구요.

그러다가 한 2주전부터 이상 행동을 하더라구요. 유치원에서는 그렇게 잘지내고 규칙도 잘지키는데 하원만하면 폭주하는 행동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쉽게 장난으로 행동하고 공공장소에서 소리지르거나 자신한테 조금만 뭐라하면 때린다거나 소리를지르고 자기한테 사과를 하라고 하더라구요ㅋㅋ 지난 2주가 저희 부부에게는 새로운 시련과도 같았어요ㅜㅜ

요지는 저희아이도 책의 주인공인 산티아고처럼 새로운 환경에서 슬픈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을 몰라 자기나름대로의 해소?! 반발하는 행동으로 보여주는것일 수도있겠다 생각이 되더라구요. 물론 복합적인 이유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아직 부모와 떨어진다는 슬픔을 주체할 수 없어 나름대로 저희한테 그렇게 표현한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마음을 알아주고 물어봐 주는것도 아이의 마음을 타일러주는 좋은 방법이겠더라구요. 이제까지 돌발행동에 대한 훈육을 하느라 아이를 울리기만 했지 막상 알면서도 마음을 물어봐주진 않은것 같아 후회가 되더라구요.

내일부터는 아이의 마음상태에 대해 차근차근 물어보는 시간도 가져볼려구요.
그러다보면 저희 아이도 산티아고처럼 어느덧 슬픔을 잊고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갈거라고 바래봅니다.
책으로 지금 필요한 교훈을 얻은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타임주니어 #감정그림책 #회복탄력성 #정서발달 #슬픈마음마주하기#마음이슬픈날도있어요#그림책육아
#가비가르시아#마르타피네다#김동우#그림책리뷰#그림책소개#협찬#서평#책선물#책육아#교육#서평단#책추천#그림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