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이란 무엇인가 - 내 삶을 완성하는 영성에 관한 모든 것
필립 셸드레이크 지음, 한윤정 옮김 / 불광출판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교적 개념에 무감각한 사람들도 일종의 실천적 종교활동을 겪으면 인지의 혼동이 수반되기 마련이다. 그것은 비단 긍정적인 방향이 아닌, 부정적인 편견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바로 내가 그러했다. 비과학적 과정을 통한 목표 결론의 도출. 이해를 뛰어넘는 경험은 그다지 유쾌하지 않았다. 지금은 극복한 명상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 또한 동류의 것이었다.

영성은 논리체계화 과정의 부족으로 종교의 개념에 묶여 설명되었을 뿐, 이제는 일상의 개념으로 풀이된다. 이 책은 말하려는 요지가 바로 그곳에 있다. 우리는 예술과 음악, 영화와 문학을 경험하고 일상적인 흐름과는 다른 하나의 감각을 느낀다. 그것을 영성의 개념으로 편입하려는 시각이 흥미롭다.

옮긴이의 글에서 '영성은 또한 고립된 개인에서 벗어나 연결된 존재로서 인간을 바라볼 수 있게 해 준다'는 문장은 해당 주제를 관통함과 동시에 회피한다고 보았다. 사실 본인은 책을 덮은 지금까지도 도서의 부제에 공감하지 못한다. 내 삶을 완성하는 것은 '영성'이 아닌 '이성적 현실인식'이다.

종교개념의 최대 약점은 '의존성'이다. 종교에 따라 신적 존재나 수행 방법 등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생긴다. 개념 또한 마찬가지다. 영성개념의 체계화 및 논리화는 물론 반가운 일이지만, 그 기저의 특성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bkbooks79
#영성이란무엇인가#옥스퍼드대학교인문교양시리즈#영성#마음공부#불광출판사#불광출판사서포터즈빛무리#책스타그램#북스타그램#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