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기하학, 측정, 통계와 확률, 수학과 기술, 생활 속의 수학 등 다양한 내용이 나오네요. 보통 아이들이 수학이라는 말을 들으면 사칙연산이나 복잡한 계산 정도를 떠올리는데, 우리 삶은 수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죠. 수학에서 형태를 다루는 분야를 기하학이라고 하는데 튼튼한 건물을 짓고 정확한 지도를 만들고 멋진 그림을 그리는 일 모두에 기하학이 쓰인다는 설명을 읽으니 이해가 잘됩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바코드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는데요. 슈퍼마켓에서 계산을 기다리는 손님들을 대기 줄을 줄이기 위해 바코드가 발명됐다고 합니다. 바코드는 계산도 간편하게 해 주고, 상점의 재고 수량도 바로 파악할 수 있지요. 요즘은 바코드와 더불어 QR코드도 많이 씁니다. 바코드는 거꾸로도 읽을 수 있어서 휴대폰을 바로 찍든 거꾸로 찍든 상관없어 편리하네요.
수학이 싫은 사람들도 수학 놀이는 친근하게 여기죠. 여기서는 큐브와 스도쿠 퍼즐을 소개하는데요. 저도 스도쿠 퍼즐은 참 재미있게 푸는데 단계가 올라갈수록 풀이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고요. 스도쿠는 난이도와 방법이 다양해서 푸는 재미가 있어요. 스포츠와 날씨, 음악 등을 수학과 어떻게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는지도 알려주니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자료를 모아 특징을 찾아내고 미래를 예측하는 일, 기술 문명을 발전시키는 일, 표준 단위를 만들어 함께 사용하는 일 등 수학은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학문입니다. 수학에 대한 방대한 내용을 요약해서 알려주는 백과사전이라 읽을거리가 많아서 좋습니다. 초등학생 수준에 잘 맞는 수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