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카의 맛있는 실험실 1 - 수수께끼가 가득한 과자 만들기 리카의 맛있는 실험실 1
야마모토 후미 지음, 나나오 그림, 이소담 옮김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리는 과학이죠.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의 작은 차이가 색다른 맛을 내는 것을 보면 레시피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이 책에는 5학년 같은 반 친구인 사사키 리카와 히로세 소라가 함께 요리를 하는 스토리가 나오는데요.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과학의 요소를 넣어 재미있게 보여줍니다.



사사키 리카는 내성적인 여자아이입니다. 히로세 소라는 활발한 성격으로 인기 있는 남자아이고요. 이 둘에게는 비밀이 있습니다. 리카는 과학을 좋아하지만 친구들이 '특이하다'라고 생각하자 과학을 싫어하는 척합니다. 소라는 요리를 좋아하지만 친구들이 이상하게 생각할까 봐 비밀로 합니다. 그러다가 파티시에인 소라의 할아버지의 건강이 나빠지면서 둘이 함께 요리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리카의 시각에서 천천히 생각하는 모습이 실제 초등학생의 마음을 보는 것 같아 현실적이네요.

리카는 맛있는 쿠키를 굽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요리는 과학 실험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정확한 계량, 조리 시간 지키기, 재료 배합하기 등은 맛있는 요리를 위해 꼭 필요하죠. 요리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바꿔야 하는지, 실패 원인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맛의 차이가 나는지 등을 함께 연구하며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 과학 실험과 비슷하네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리를 통해 과학도 함께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입니다.

책이 작고 가벼워서 금방 읽을 수 있네요. 사람들은 주위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죠. 어린이들은 학교 친구들과 계속 마주쳐야 하니 더 그렇겠죠. 친구들이 뭐라고 하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자신있게 밝히면 좋겠죠. 리카와 소라는 요리를 하면서 점점 자신감을 갖게 되고, 당당하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게 됩니다. 과학과 요리를 접목시켜 과학을 재미있게 알려주고, 어린이 독자들에게 성취감도 느끼게 해주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