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 하버드 첫 강의가 불안한 청춘들에게 들려주는 성공비법
쉬셴장 지음, 하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 관리를 잘 해야 하루가 보람 있습니다. 아무 계획 없이 하루하루 시간을 보내면 한 것 없이 나이만 먹겠죠. 세계 명문 대학 하버드에서도 시간 관리 수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하니 제대로 된 시간 관리 방법을 잘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에는 우리가 흔히 겪는 시간 관리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 방안을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는 내용이 많습니다. 우선, 우리의 시간을 빼앗는 것들을 살펴보고 효율적인 시간관리 목표를 정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과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방법도 나와있으니 읽어보면 도움이 됩니다. 진행 상황을 보면서 목표를 수정하는 유연성도 필요합니다.

시간 관리표를 만들어 효율적으로 집중하고 쉬는 것도 중요한데요. 하버드 대학의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1분을 잘 활용하면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합니다. 시간 관리를 할 때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야 제대로 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는 직장에서 업무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도 잘 나와있는데요. 전화, 메일 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업무를 나누거나 위임하는 방법, 미루는 습관 버리기 등 가장 기본이지만 지키기 어려운 내용들도 나옵니다. 이런 기본 원칙을 고수하면서 융통성 있는 시간 관리를 할 수 있으면 참 좋겠네요.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내용은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라는 대목인데요. 따로 시간을 내지 못하더라도 자투리 5분, 10분을 이용해 피아노를 치거나 글을 쓰는 등 혼자 할 수 있는 일들을 할 수 있니다. 이렇게 모인 시간을 다 합하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되니 허투루 쓰지 않아야겠죠.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간에 책을 읽거나, 다른 사람을 기다리는 시간을 활용해 업무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업무 중간의 틈 등을 활용해 책상을 정리하거나 메일을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도 있습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시간 관리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네요. 남는 시간에 휴대폰만 들여다 보기보다는 계획적이고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습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나의 모습을 상상하며 시간 관리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