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허리 되살리는 요통 처방전 - 척추·골반·발을 바로잡아 통증을 없애고 자연치유력을 높인다
이시가키 히데토시 지음, 박소연 옮김 / 루미너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을 때는 잘 모릅니다. 건강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요. 나이가 들어갈수록 한 해 한 해가 다르다더니 실제로 겪어보니 알겠네요. 특히 허리는 다른 부분과도 연결되다보니 통증이 생기면 몸 전체에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저자는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자세와 꾸준한 스트레칭으로 허리 건강을 지켜야겠네요.



요통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식습관, 마음의 문제 등 다양합니다. 이 중 무엇이 통증을 유발하는지 잘 생각해보고 원인을 제거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저자는 요통을 이야기할 때 몸을 세 부분으로 나눠 설명합니다. 척추, 골반, 발인데요. 척추는 목뼈부터 꼬리뼈까지, 골반은 고관절과 엉치엉덩관절, 발은 종아리부터 발목 아래까지를 말합니다. 우리 몸의 얼굴 이하 모든 부분이죠. 이 부분 중 어디에 이상이 있는지 점검해보고 부위별 개선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소개해 주네요.

요통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해당되는 부분이 있는지 체크해보고 필요한 부분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면 됩니다. 척추, 골반, 발 중 요통의 원인을 찾는 것부터가 시작이지요. 체크리스트 항목을 보니 호흡이 얕거나 무호흡 증상이 자주 있으면 척추에 원인이 있고, 한 발로 서서 균형을 잡기 힘들면 골반에 원인이 있군요. 신발을 바꾸면 허리가 아프거나 발바닥 아치의 양쪽이 다르면 발이 원인입니다. 이렇게 간단한 체크리스트로 허리 통증의 원인을 점검해보고 그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스트레칭 방법은 사진과 설명으로 잘 보여주는데요. 사진을 넘겨보니 스트레칭이 어렵지 않아서 쉽게 따라할 수 있어 마음에 듭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들인데요. 바른 자세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니 사진을 참고해서 천천히 해보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