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는 깨끗깨끗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 13
세실 쥐글라.잭 기샤르 지음, 로랑 시몽 그림, 김세은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과학을 재미있게 알려주는 '요리조리 사이언스 키즈'시리즈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재료로 다양한 실험을 하면서 과학 원리를 깨치는 책인데요. 책의 두께가 얇고 실험 분량이 많지 않아 부담 없이 읽고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비누의 원료는 기름입니다. 기름에 수산화나트륨이나 칼륨을 섞어 비누를 만드는데요. 당나귀 젖으로도 비누를 만든다니 신기하네요. 이 책에는 비누와 관련된 과학 상식을 알려주는데요. 비누로 할 수 있는 과학 실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나오는 실험은 비누 튕기기입니다. 물기가 없는 손으로 비누를 만지면 미끄러지지 않지만 물기가 있는 손으로 비누를 잡으면 튕겨나갑니다. 비누를 이루는 입자 중 일부는 물을 밀어내는 성질이 있어서인데요. 이렇게 아주 단순한 실험부터 시작하니 좋네요. 과학은 이렇게 간단하게 배우고 이해하면서 익히면 좋겠죠.

비누는 뜨거운 물에서 잘 녹는데요. 이 상태에서 가만히 놔두면 식어서 젤리처럼 탱글탱글해진다고 합니다. 이런 건 저도 처음 알았는데요. 아이와 함께 실험하기에도 좋은 간단한 내용이라 꼭 해봐야겠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비눗방울에 대한 내용도 나오는데요. 비누는 친수성 부분과 소수성 부분이 있어 투명한 막이 생기는데요. 비눗방울 속 공기는 34~35도 정도로 따뜻해서 바깥쪽 공기보다 가볍기 때문에 하늘로 떠오른다고 합니다.

물에 후춧가루를 뿌린 후, 손가락에 주방 세제를 묻혀 물에 갖다 대면 후춧가루가 가장자리로 밀려납니다. 이는 주방 세제가 물 표면에 아주 얇은 층을 이루며 재빨리 퍼져나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아이들이 눈으로 바로 볼 수 있어 아주 신기해할 실험이죠.

비누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것이죠.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으로 과학 실험을 하고 과학의 원리를 배우는 시리즈라 참 좋습니다. 내용도 간단하고 쉬워서 유아, 초등 저학년 용으로 알맞은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