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가 힘이다 문장제 수학편 5A입니다. 문제집 표지를 보고 처음에는 독해 문제집인 줄 알았는데 제목을 잘 읽어보니 '문장제 수학편'이더라고요. 독해는 모든 과목의 기초가 되는 것이고 수학 문장제 문제를 풀 때도 꼭 활용해야하죠. 문제집 제목을 잘 정했네요.
초등 문해력을 강조하는 문제집답게 다른 수학 문제집과는 차별화된 점이 있는데요. 문제 속에 어휘와 지식을 녹여낸 융합 문제가 많습니다. 드리블, 모노레일, 미생물, 첨성대, 모자이크 등을 어떻게 문제로 표현했을지 궁금해지네요. 앞으로는 어휘 능력과 기본 상식도 있어야 풀 수 있는 융합 문제가 더 많아질텐데요. 이렇게 평소에 관련 문제를 풀어보면서 상식도 쌓고 문제 풀이 능력도 높이면 좋겠습니다.
아이가 5학년 1학기 예습 중인데 지금 다각형을 공부하는 중이에요. 그래서인지 이 문제집도 받자마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규칙과 대응'부터 펼쳐서 풀더라고요. 이번 주에 나오는 어휘와 지식백과 목록도 보이네요. 태양열 집열판, 구절판, 태블릿 컴퓨터, 텃밭 등 아이들이 알아둬야 할 어휘들이 문제에서 활용된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문제집을 살펴보니 개념 문제집으로 예습을 한 아이들이 풀면 더 좋을 것 같네요. 개념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문장제 문제를 공부하기 적당해 보입니다. 먼저 준비 학습으로 문해력 기초 다지기를 하고요. 1~4일차에는 수학 문해력 기르기, 5일차에는 수학 문해력 완성하기 문제를 풀고 주말에는 평가하기 문제를 푸는 일주일 과정으로 한 단원을 정리합니다. 뒤에 복습책도 있어서 복습용이나 단원평가 대비용으로 활용하면 좋겠어요.
'문해력 기초 다지기'에서는 기초 문제가 문장제가 되는 과정을 알아보고, 문장제 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정리합니다.
'수학 문해력 기르기'에서는 문제 속 핵심 키워드를 찾아 해결 전략을 세우고 문제를 푸는 단계를 예시로 보여주는데요. 비슷한 문제를 풀면서 문제 유형을 익히는 구성입니다. '수학 문해력 완성하기'에서는 경시 문제, 창의 융합 문제 등을 풀면서 수학 문해력을 완성하게 됩니다.
차례 목록에서 나왔던 어휘가 문제 속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볼 수 있는데요.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라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죠. 이런 융합 문제들은 평소에 책을 많이 읽은 아이들에게 더 유리한데요. 앞으로 이런 문제들이 더 많이 나올 예정이니 문제집으로 미리 익혀두면 좋겠죠. 그래야 나중에 융합 문제를 봐도 당황하지않고 편하게 풀 수 있겠지요.
다소 어려운 문제들도 많으니 동영상 강의를 활용하면 더 좋겠죠. 강의 퀄리티가 좋네요. 아이도 강의를 들으며 개념과 유형을 제대로 익히고 있습니다.
아이가 문제집을 푸는 것을 잘 살펴보니 구성이 좋고 동영상 강의도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시리즈에는 문장제 수학, 비문학 독해가 있어요. 모두 초등 문해력이 필요한 분야이니 독해력도 기르고 수학 문제도 제대로 푸는 방법을 잘 배워둬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