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박또박 읽고 써요 가나다 또박또박 읽고 써요
이상교 지음 / 책모종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글을 배우는 아이에게 좋은 책이네요. 보통 한글 문제집은 한 번 풀고 버리는데 이 책은 양장본입니다. 왜 그런가 했는데 책장을 넘겨보니 한글을 동시로 배우는 책이군요. 중간중간 나오는 따라 쓰기를 다 하고 난 후에도 책장에 꽂아두고 한 번씩 꺼내 동시를 읽으면 참 좋을 것 같아요.



'가'를 배울 때는 '가랑가랑 가랑비가 가만가만 내려요'라는 글이 예쁜 일러스트와 함께 나옵니다. 노래를 부르듯 따라 읽을 수 있는 동시네요. '가-가랑-가랑비'처럼 글자가 늘면서 어휘가 확장되는 구조입니다. 책에 나오는 그림도 물감, 크레파스 등 아이들에게 친숙한 재료를 사용해 친근감을 줍니다. 동시와 잘 어울리는 그림이네요.

'나'에서는 '나란나란 나팔꽃 나풀나풀 노란 나비'를 읽어요. 그림도 예쁘고 글 내용도 참 좋아요. '사'에서는 '아사삭아사삭 새콤한 사과 사알사알 녹는 사탕'의 맛이 느껴지는 듯합니다. '파'에서는 '파도치는 파란 바다 파닥파닥 물고기들'이 나옵니다. 한글을 배우는 아이에게 적당한 길이의 짧은 글 안에 운율이 들어 있어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동시의 특징인 의성어, 의태어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어요. 아이도 이런 운율이 재미있는지 엄마와 함께 읽어보자고 하면서 한 번 더 읽으려고 해요.




동시에 나온 글자를 따라 쓰는 연습을 합니다. 앞에서 나온 내용을 떠올리며 쓰는 단계인데요. 한글을 쓰는 순서가 나와 있으니 잘 보고 따라 쓰면 되겠죠. 아이들이 글씨를 처음 쓸 때 순서를 마음대로 쓰게 되면, 글씨 쓰는 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모양도 예쁘지 않아요. 처음 배울 때부터 한글 쓰는 순서에 따라 정확하게 쓰는 연습을 해야 나중에 힘들지 않겠죠. 천천히 따라 쓰면서 한글을 배웁니다. 한글을 동시로 배우니 더 재미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