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섭지만 재밌어서 밤새 읽는 천문학 이야기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아가타 히데히코 지음, 박재영 옮김, 이광식 감수 / 더숲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는 아직 미지의 세계죠. 그래서 이런 천문학 관련 책이 재미있어 아이에게도 권합니다. 제목이 '무섭지만 재밌어서 밤새 읽는 천문학 이야기'네요. 천문학이 왜 무서운건지 궁금했는데 책을 읽다 보니 이해가 됩니다.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군요. 과학, 수학에 관련된 내용이 담긴 시리즈네요.




이 책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part 1에서는 '우리 주변의 우주가 주는 공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part 2에서는 '우주는 위험으로 가득 차 있다'라는 주제로 다양한 생각을 보여 줍니다. 마지막 part 3에서는 '밝지만은 않은 우주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니 집중해서 읽을 수밖에 없네요.

천문학이 왜 무서운가 했더니 우리가 우주의 일들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지구로 쏟아지는 운석, 우주 쓰레기부터 소행성이나 혜성의 충돌 우려, 태양에서 쏟아지는 방사선 등 지구에 일어날 수 있는 위험 요소가 많습니다. 우리는 평화롭게 살고 있지만 우주 관련 일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의 행성의 움직임이나 각종 돌발 상황에 대비해 항상 관측을 하고 있겠군요.

우리가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인공위성이 보이기도 하는데요. 앞으로 인공위성이 더 많아지면 별을 볼 기회가 줄어든다는 이야기도 나오네요. 인류는 우주에 8천 대가 넘는 인공위성을 쏘아 올렸고, 현재 4,400대 정도가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군사위성, 통신위성, 방송위성, 지구관측위성 등 많은 인공위성들이 있고, 앞으로도 더 많아질 예정입니다. 이런 인공위성이 계속 늘어나면 천체 관측에 지장을 주고, 별이 빛나는 하늘을 즐길 권리도 빼앗긴다고 하니 걱정되네요. 영화를 보면 수명이 다한 인공위성이 우주 쓰레기가 되어 위험요소가 되기도 하던데 실제로 현실적인 이야기지요. 인공위성끼리 충돌해서 파편이 흩어진 사례도 많다고 하니 우리가 함께 누려야 할 우주를 깨끗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국제적 수칙이 더 세밀하고 촘촘해지면 좋겠습니다.

책에는 블랙홀, 외계인, 우주의 팽창 등 우주에 대해 생각해 볼 만한 이야기가 많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재밌어서 밤새 읽는다는 시리즈의 제목처럼 계속 상상을 하면서 책을 읽게 되니 책장이 잘 넘어가네요. 우주에 대한 상식도 쌓고 생각할 거리도 많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