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는 괜찮아 - 엄마를 잃고서야 진짜 엄마가 보였다
김도윤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745 #745번째책
엄마는 괜찮아
2020.4.25토 ~ 2020.4.26일
예전에 sns에서 부모님과 관련된 감성글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댓글로 '부모님 사랑합니다' 라며 sns식 보여주기 효도가 유행한 적이 있다.
이 책도 그런 책이 아닐까 의심했다. 하지만 <엄마는 괜찮아>는 그런 책이 아니다. 작가와 작가의 어머니 이야기를 적었음에도 절절하다. 책을 읽다가 두 번이나 엄마에게 전화를 걸었다.
'우울증으로 엄마가 자살했다.' 이 한문장으로 감정이 이입되어 마음이 아프고 쓰라린다.
책을 읽다가 작가를 검색해봤는데 베스트셀러 저자에 유투브 크리에이터다. 그전까지 쓴 책들을 보면 동기 부여, 기획, 몰입 등의 자기계발 분야의 작가였다.
그래서 혹시 이런 힘든 일을 겪고 이겨내는 자서전 같은 자기계발서 아닐까 생각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런 내용이 없는데다 그렇게 하기엔 너무 아프고 슬픈 이야기이며 평생의 상처이기에 감히 짐작하거나 재단할 수 없다.
우울증이란 참 무섭다. 정상적인 사고를 할 수 없게 하고 평범한 행동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럽다고 한다. 나라는 존재가 부정 당할 때 느끼는 아픔이 얼마나 클까.
엄마는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철저히 자기라는 존재가 없어진 채 엄마로 살아간다. 괜찮지 않으면서 매번 괜찮다고 말한다.
담담히 그러나 슬프게 엄마와의 추억을 써내려가는 작가의 글을 읽으면서 부모님과 한번 더 전화를 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
#엄마는괜찮아 #아르테 #김도윤 #김작가tv #엄마 #부모님 #우울증 #조현병 #자살 #책 #책스타그램 #북 #북스타그램 #독서 #도서 #추천도서 #가족 #고백 #기록 #애도 #추억 #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