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원인과 결과의 경제학 - 넘치는 데이터 속에서 진짜 의미를 찾아내는 법
나카무로 마키코.쓰가와 유스케 지음, 윤지나 옮김 / 리더스북 / 2018년 9월
평점 :

인터넷, 빅데이터 등 요즘 정보는 정말 다 보는 것을 상상할 수 없을만큼 쏟아진다. 넘치는 데이터 속에서 진짜 의미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 책에서는 인과추론을 제대로 해야한다고 한다.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결과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또한 우연의 일치는 아닌지, 교란요인이 존재하지 않는지, 역의 인과관계가 존재하지 않는지 확인해야한다.
반사실을 만들어내고 비교 가능해지도록 조정해야한다. 이 다섯 가지를 다 해야 인과추론이 가능하고 데이터를 제대로 해석했다고 할 수 있다.
예전에는 정보가 힘이었지만 이제는 정보를 해석하고 적재적소에 쓸 수 있는 것이 힘이 된다. 삽질을 줄이는 합리적 의심의 힘을 이 책을 통해 얻게 되었다.

원인과 결과의 경제학 - 나카무로 마키코, 쓰가와 유스케 지음(리더스북)
우리가 원인과 결과를 제대로 알아야할 이유를 경제학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원인이 무엇인지 결과가 무엇인지 알려면 인과관계를 밝혀야 한다.
하지만 인과관계를 밝히려면 원인과 결과 사이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존재할 것인가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
상상력이 풍부해야 다양한 인과관계를 예상할 수 있고 그에 맞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과 돈은 우리에게 한정적이기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대처해야한다.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해야 경제적인 것이다.

통계용어나 경제용어를 몰라도 굉장히 쉽게 써져 있어서 이해하기 쉽다.
하지만 그래도 헷갈리거나 어렵다 해도 상관없다.
왜냐하면 마지막에 보론을 통해 다시 요약해주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서라면
인과관계에 대해 배우면서 경제학이나 통계학에도 관심을 가질 수도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