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던 중에 만난 반가운 책! 전에 좌골신경통으로 좀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 걷는 자세와 스트레칭으로 어느정도 증상이 완화된 것을 경험해보았기 때문에,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하다는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어졌다.
책은 허리의 구조와 기능으로 시작해서, 디스크, 척추관협착증, 기타 허리통증을 일으키는 질환들에 대해서 증상, 진단, 치료와 예방 및 관리까지 자세하게 나와있다. 그리고 허리 질환에 사용되는 자가치료법에서 수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치료방법과 일상생활에서 허리 질환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생활요법, 바른 자세 안내와 운동법까지 알려주고 있다.
사실 책의 초반부터 너무 전문지식과 용어들이 나와서 이해하기가 정말 어려웠는데, 허리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굉장한 정보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요전에 읽은 책에서도 같은걸 느꼈는데, 모두가 알고 있는 기본적인 바른 생활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담배와 술, 과식은 멀리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바른 자세와 적당한 운동을 한다면 큰 병 없이 건강하게 살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그렇게 사는게 가장 어려운 일이라는 것도 알고 있다. ㅠㅠ
나는 책 읽는 자세부터 좀 고쳐보기로 했다. 엎드리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읽는걸 좋아하는데 독서대부터 장만해서 바른 자세로 책을 읽어야겠다. 또, 집순이라 집에만 있는걸 너무 좋아하니, 틈날 때마다 스트레칭으로 허리를 지켜야지.! 남편은 다음주에 당장 헬스장 등록을 하겠다고 한다. 올해는 모두가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