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완치법
장형석 지음 / 건강한책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 아빠가 허리 수술을 하셨었다. 다리가 아파서 잠도 제대로 못주무실 정도로 아파하셨는데, 견디다 견디다 결국은 병원으로 가셨다. 생각해보니 할아버지께서도 나의 최초의 기억 속에서부터 허리가 아프셔서 거동이 힘드셨다. 장애판정까지 받을 정도였으니.. 이번 설 명절에 시집에서는 아주버님이 허리가 아파서 앉지도 서지도 눕지도 못하고 계셨다. 어떤 자세에도 통증이 심해서 괴로워하고 계셨다. 시아버지께서도 허리 때문에 주사도 몇 번이나 맞으셨고, 현재 나의 남편도 허리 디스크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지금은 조금만 걸으면 종아리도 아픈 듯하고, 허리가 아파서 무리한 운동이나 신체활동을 피하다 보니 살도 자꾸 찌게 되는 악순환만 계속되고 있다.


 

  그러던 중에 만난 반가운 책! 전에 좌골신경통으로 좀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 걷는 자세와 스트레칭으로 어느정도 증상이 완화된 것을 경험해보았기 때문에,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하다는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어졌다.


 

  책은 허리의 구조와 기능으로 시작해서, 디스크, 척추관협착증, 기타 허리통증을 일으키는 질환들에 대해서 증상, 진단, 치료와 예방 및 관리까지 자세하게 나와있다. 그리고 허리 질환에 사용되는 자가치료법에서 수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치료방법과 일상생활에서 허리 질환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생활요법, 바른 자세 안내와 운동법까지 알려주고 있다.


 

  사실 책의 초반부터 너무 전문지식과 용어들이 나와서 이해하기가 정말 어려웠는데, 허리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굉장한 정보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요전에 읽은 책에서도 같은걸 느꼈는데, 모두가 알고 있는 기본적인 바른 생활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담배와 술, 과식은 멀리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바른 자세와 적당한 운동을 한다면 큰 병 없이 건강하게 살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그렇게 사는게 가장 어려운 일이라는 것도 알고 있다. ㅠㅠ

 

  나는 책 읽는 자세부터 좀 고쳐보기로 했다. 엎드리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읽는걸 좋아하는데 독서대부터 장만해서 바른 자세로 책을 읽어야겠다. 또, 집순이라 집에만 있는걸 너무 좋아하니, 틈날 때마다 스트레칭으로 허리를 지켜야지.! 남편은 다음주에 당장 헬스장 등록을 하겠다고 한다. 올해는 모두가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