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임 전가와 피해의식을 끊고 하나님의 섭리를 믿다, 2025년 개정판
데이비드 A. 씨맨즈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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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A 씨맨즈는 요한복음 11장 , 나사로 가정을 주제로 마르다와 마리아의 " 절망적인 나약한 , 과거의 만약" 즉, 우리의 일상에 깊숙히 들어와있는 원망, 자기혐오, 타인에 대한 비난, 분노 등을 현재에서 다루고 있다.

내 안에 성령님이 계시지만 그분의 뜻을 복음으로 알아채지 못하고 성경말씀의 진리를 잊어버리고 과거에 얽매여 그때 그랬더라면.. 을 얼마나 되내이었던가
과거의 나에 집착하는 , 과거의 실패에 회한을 가지고
남의 탓을 하고 자기 혐오를 하고 더나아가 가정에 자녀에 부부에 부모에 친구에게 불안과 상처를 어떻게 극복하고 치유할 수 있는지 나사로 가정에서 이루신 예수님을 통해
지금 우리에게도 예수님이 치유하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중 가롯 유다는 뉘우쳤다고 되어있는데
뉘우침은 인간적인 회한이고 그 안에서 방향전환을 해서 용서를 구하러 내가 죄인임을 시인하고 예수께 나아가야한다는 것이 크나큰 은혜임을 알았다

돌이켜 방향을 바꾸어 나가는 회개에 이르러야 한다는 것그러나 그 회개에 이르는 것 또한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것이다

마르다와 마리아는 예수님께 이야기한다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이 말안에 담긴 여러감정들.....

그러나 예수님은 이제 과거에서 나와
현재의 마르다와 마리아 앞에 계신 예수님과 함께 하라고
하신다
그것의 키워드는
“네가 믿으면 ... ”으로 가능해진다.

예수님은 “보는 것이 믿는 것 ”에서
“믿는 것이 보는 것”으로 바꾸신다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지금 현재의 Great I am , 영원한 현재이신 그분에 대한 믿음이다.

그 가운데에는 인간의 고통을 함께 하신 하나님이 계시기에 우리는 그분에게 영광을 돌릴 수 밖에 없다
그분의 발등상아래 엎드릴 수 밖에 없다

나흘이 사년 같았을 그 시간의 고통을 마르다와 마리아는 지낸다. 예수님은 그 고통을 느끼시며 함께 우셨다
마법처럼 양탄자를 타고 순간이동을 해서 나사로를 살리시지 않는다.
십자가를 지신 그 방법과 같다.

친히 예수님은 인간인 우리의 현재의 고통을 함께 겪으시고 피해자가 아니신 분이 피해자가 되는 위치에 서신 그 사실을 다시 한번 묵상하게 한다
인간의 고통을 느끼시지 않아도 되는 분이 그것을 함께 하신다는 그 사랑을 그 복음을 받아들이는 은혜가 있는 자들이 진정한 승리자이다

순종할 때 역사하신다

예수님은 함께 고통을 나누시고 그들을 과거와 직면하게 할 용기를 북돋우시고 순종할때 역사하신다는 것이다

나사로의 무덤에 막아놓은 돌을 옮기라 명하시고 순종하는 그들 위에 역사하셨고 나사로의 세마포를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신다

저자는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비난의 염려가 없이 수치를 들어낼 수 있는 믿음의 공동체를 통해 우리는 주께 받은 은혜를 온전히 이루어 나갈 수 있음을 알게 한다.

그분과의 관계를 화목하라 강조한다

상처와 두려움 불안 염려 걱정이 나를 시시때때로 침범해 올때 주님과의 관계를 통해 찬양과 감사와 기도로 나아가는 그리스도인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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