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컬러 - 원하는 이미지를 만드는 목소리 스타일링
이명신 지음 / 찌판사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목소리를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면?

39가지 컬러 유형 중 내 목소리 컬러를 찾아보자.

이 책은 당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만드는 목소리 스타일링에 대한 가이드북이다.


* 목소리 역시 TPO가 존재한다.

Time 시간, Place 장소, Occasion 상황. 즉 각 상황에 맞는 목소리 표현이 존재한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으며 공감할 것이다. 

하지만 수십년간 고정된 목소리를 상황에 적절하게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이 책의 저자는 대학원에서 코칭 심리학을 공부하고, 국내 1호 스피치심리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이 분의 목소리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킬에 매우 놀랐다. 

정말 돈 주고 배울 수 있는 귀한 내용을 이 책 한 권에 모두 담았기 때문이다.


* 말로 먹고 사는 직업인의 비애

나는 10년 동안 논술 강사로 학생들을 지도해 왔다.

학생들을 지도할 때에는 작은 교실에 5-6명의 학생들에게만 내 목소리를 전달하며 수업을 해야했다. 오랜 시간 지도해보니 적응이 되어 수업을 하는 동안 목이 쉽게 상하지는 않는다. 적절하게 조절이 가능하며, 학생들을 지도하는 목소리 톤은 일정하기 때문에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이다. 물론 나도 사람인지라 종종 열 받을 때 샤우팅!을 하지만 진상 고객님?에게도 최선을 다하는 나는 대부분 '친절한 자본주의'의 옷을 입은 착한? 선생의 모습이다. 어쨋든 이 상냥한 목소리가 최근 위기를 맞았다.

올해부터 외부 강의를 하게 된 것이다. 넓은 강당에 마흔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강의를 3시간 이상 진행하다 보니 목소리가 쉽게 상하게 되었다. ㅠ_ㅠ (왜 일타 강사들이 죄다 목소리가 허스키 한지 이제 알거 같은 느낌이다!)


* 내 목소리의 위기!

말로 먹고 사는 직업인데 나의 주 무기 목소리가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결국 이비인후과에서 하루 4시간 이상 목을 사용하면 성대 결절이 올거라는 점쟁이와 같은 예언을 들은 뒤 더욱 소심해졌다. 그래도 강의는 해야했고, 수업도 병행해야 되었기에 목소리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게다가 외부 강의를 하며 느낀 것은 학생들이 아닌,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였기 때문에 기존의 나의 보이스 톤과는 어울리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 내 목소리의 문제점과 탈출방법

학생들에게는 상냥하고 주의 집중을 시켜야하기 때문에 다소 유치원 선생님과 같은 목소리 톤이였다. 이 책에서처럼 유치원 선생님은 아이들 이목을 끌기 위해 끝 음을 길게 늘여 친절한 느낌을 더한다. 하지만 성인 대상으로 강의를 할 때 목소리는 그 이미지가 정말 안어울린다는 것을 첫 강의 때 느꼈다. 이 책의 조언을 빌리자면 신뢰성과 전문성을 주는 말투는 아나운서처럼 문장의 끝음을 내리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난 강의를 할 때 최대한 차분하면서도 힘있는 목소리를 사용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발성, 톤에 대한 방법을 몰랐기 때문에 성대에 힘이 들어가고 무리하게 되어 결국 지금의 악순환에 이르게 되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나는 한줄기 희망을 발견하게 되었다.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잘못된 발성과 호흡법만 고치더라도 성대에 큰 무리가 가지 않고 원하는 톤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 내 목소리 스타일링, 내 컬러를 찾아라

그렇다면 현재 자신의 목소리 이미지는 어떨까?

39가지 보이스컬러 유형 중 내 목소리 컬러는?

나는 이 책에 쓰인 대로 목소리를 녹음해 주변 가족들과 친구에게 컬러 유형 중 선택하게 확인했다. 



<나의 목소리 스타일링>

내가 생각하는 목소리 이미지 : 5번 여린 / 13번 아이같은

주변 사람들이 느끼는 목소리 이미지 : 3번 가벼운 / 13번 아이같은 / 20번 도시적인

내가 원하는 목소리 이미지 : 강의할 때 도시적인 20번 / 수업할 때 활기찬 15번 / 평상시 아이같은 13번


* 목소리의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것은?

목소리 이미지는 크게 기본 / 목소리 표현 / 말투가 영향을 준다.

1. 기본 : 공명 톤

-> 이것은 몸매에 해당하기 때문에 바꾸려면 훈련과 노력이 필요하다.

2. 목소리 표현 : 강약 포즈 속도 장단 고저

3. 말투 : 말의 내용, 자주 사용하는 어휘, 어조

4. 그 외 : (발성 호흡 발음 억양)

하지만 목소리 표현과 말투는 상대적으로 방법만 알면 금방 바꿀 수 있다. 그리고 발성, 호흡, 발음, 억양 등은 꾸준한 훈련을 통해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


* 이 책을 추천합니다.

- 말로 먹고 사는 직업 / 학원 강사 / 고객을 주로 상대하는 영업직 / 카운셀러 / 종교인(ㅋㅋ)

- 발표가 잦은 학생 / 성우, 연기자, 가수 지망생 /

- 발음 교정이 필요한 분, 그 외 스피치 교육을 필요한 모든 사람들!

- 자신의 목소리 컬러를 찾고 원하는 이미지 변신을 원하는 사람들!


* 이 책을 읽게 된다면

1. 자신의 목소리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2. 스스로 원하는 이미지를 찾는 것이다.

3. 말투, 톤, 호흡, 공명, 발음, 혀마사지, 혀트레이닝까지 터득하게 된다.

4. 목소리 뿐만 아니라 스피치의 다양한 문제 사례와 해결 방법이 실려있다.

5. 재미있다!! (다들 자신의 목소리 컬러 이미지를 찾아보세요!)

=>>여러분도 해보세요! ㅋㅋ 그런데 컬러에 대한 의미는? 책 부록에 있습니다.!


*이 글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보이스컬러 #보이스 #보이스이미지 #목소리컬러 #이명신티엔티스치치 #스피치 #목소리스타일링 #발음교정 #스피치교정 #목소리바꾸기 #발음연습 #혀트레이닝 #발성훈련

#채손독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목소리 역시 TPO가 존재한다.
Time 시간, Place 장소, Occasion 상황. 즉 각 상황에 맞는 목소리 표현이 존재한다. - P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