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편집 매뉴얼 2024
열린책들 편집부 엮음 / 열린책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집 업무를 위해 다른 자료들을 찾아볼 필요가 없게끔 만들었다는 것에 이 책을 만든 수 많은 이들의 자부심이 느껴졌다.


이 책을 통해 누구든지 편집에 관한 기초 지식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중학교 때 펜팔을 했다. 생일이 다가오자 펜팔 친구는 내게 벽돌 두께의 책을 한권 선물해 주었다. 

"친구야, 과거형을 말할 때에는 ~던지, 미래형을 말할 때에는 ~든지 란다."

그 편지를 받는 순간 너무 부끄러워서 수치사 할 뻔했다. 그랬다. 나는. 맞춤법, 띄어쓰기가 매우 약했던 것이다. (물론 그것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ㅎㅎ) 그 책의 이름은 국립국어원에서 발행한 표준어규정 이었다. 물론 지금은 20년도 더 된 일이라 그 책의 맞춤법은 시간에 흐름에 따라 변한 것들 투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책은 내게 굉장히 소중한 책이다. 늘 이사를 다녀도 내 책장 한 켠을 차지하고 있다.

부끄러웠지만 그 친구는 내가 글을 쓰는데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내게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당시 25000원이라는 거금을 주고 우체국 소포로 보내준 것이었다. 무엇보다 소중한 책!

그 때 기억을 떠올리게 만든 책 한권을 소개한다.

"열린책들에서 나온 - 열린책들 편집매뉴얼2024"

2024년도가 붙었다는 것은 이 책이 2008년부터 주기적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와우!

이 책은 468페이지에 달한다! 아니, 열린책들 편집부는 정말 대역작을 쓴것 아닌가!

이 벽돌 두께의 책을 받고 나는 진심 소리내서 웃었다. 

"대체 내가 이걸 왜 신청한 거지?!!!"

  

이 책 서평을 신청하면서 나는 정말 막연하게 이렇게 생각했다.

"그래.. 언젠가 나도 글을 쓰게 될텐데.. 책 한권 내려면 편집 매뉴얼 정도는 알아야 되는거 아냐?"

정말 단순한 생각에서 였다. 이 책을 펼치는 순간 어마어마한 정보량에 놀라버렸다.

무려 출판사가 만든 편집 매뉴얼 아닌가! 너무도 당연하겠지만 편집인이라면 알아야 될 상식의 규모가 내 상식을 넘어 안드로메다까지 뻗어나갔기 때문이다. ㅠㅠ..

내가 이처럼 저렴한 표현으로 서평을 쓰게 될줄은 몰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신 붙들어 매고 꼼꼼히 살펴보니 감탄하고 말았다.

'이 책 뭐지? 뭔데? 아니 왜?!!' 엄청나게 빨려들 것 같은 기분이 드는건 뭘까. 


구성을 살펴보자.

제1부 한글 맞춤법

거의 고등학교 심화 국어 문법 수준의 내용으로 차곡차곡 실려있다. 

자모, 소리에 관한 것, 형태에 관한 것, 띄어쓰기, 문장부호까지 너무도 상세하고 완벽한 책이다.

진짜 맞춤법에 대한 매뉴얼, 표준어에 대한 규정이 예시와 함께 실려있다.


특히 맞춤법 변화 과정에 대해 잘 정리가 되어있어서 좋았다.

가령 <ㅎ> 소리가 덧나는 것은 소리대로 적는다. 라는 규정이 있다. 

그래서 암캐, 수탉, 수캐, 암탉, 살코기가 된 것이다. 어느날 부턴가 저 낯선 단어들이 등장했는데 한글맞춤법 제31항 때문이었다. 이렇게 하나씩 맞춤법의 원리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재미있었다.


제2부 표준어 규정

총칙, 발음 변화에 따른 표준어 규정, 어휘 선택의 변화에 따른 표준어 규정


제3부 외래어 표기법

내가 이 책에서 가장 빵 터진 부분이 이 부분이었다.

국제 음성 기호와 한글 대조표를 보면 놀랄 수 밖에 없다. 

세상의 모든 언어는 한글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꺄! 

세종대왕님 만만세!

게다가 외래어 표기법이라고 해서 나는 단순히 영어 정도 나올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중국어까지는 그러려니 했다. 그런데!!!

체코어,루마니아어, 말레이인도네이사어, 세르보크로아트어?!! 이건 또 뭔데? 진짜 생전 처음보는 단어들의 표기법까지 다 써져있다. 허허허 이렇게 제3외국어 읽기를 마스터하는 건가요?


제4부 열린책들 편집 및 판면 디자인 원칙

니들 책 사이에 책갈피 용도로 꽂혀있는 리본줄 이름이 뭔지 알아? '가름끈'이라고. 그거 시작하는 시점에 원단으로 감싸진 부분은 뭔지 알어? 바로 머리띠야. 대박이지? 

책 윗 부분은 책머리, 책 겉에 있는 것은 덧싸개, 앞장은 앞날개, 책 감싼 종이는 띠지!

우와우와우와 신세계다. 이렇게 책 한권이 탄생하기까지 이런 세세한 부분 하나하나까지 신경써서 제작을 한다는 것이 놀라웠다. 

게다가 책의 종이 단가표가 따로 정해져 있었다. 난 그냥 종이인줄만 알았다. 그런데 본문에 들어가는 내지는 4가지 종류, 덧싸개 및 고급 인쇄물에 들어가는 종이는 가격이 정말 비쌌다!

나도 다음에 책을 낼 때 저렇게 비싼 종이에 할 수 있을까? 괜히 설레여 본다.. (아니 글이나 쓰고 말하라고!)

인쇄비도 1도 5000원, 양면2도 10,000원 1000부 기준일때 그렇다. 부수가 많아질수록 인쇄 단가도 당연히 내려간다. 

전자책 제작하는 방법도 나와있다. PDF 형식과 EPUB 형식으로 만들 수 있다. PDF는 그림이나 사진 분량이 많은 경우 제작한다. PDF 전자책 제작 시 유의할 점은 폰트 라이선스와 도판 사용권 등 전자책 발생에 대한 권한을 확인하는 것이다. 폰트의 경우 발행 권한이 없다면 다른 폰트로 교체할 수 있다.


EPUB 전자책의 경우 화면 크기에 따라 글자 수나 이미지 크기가 변한다. 글 위주인 책이 좋다. 기기 환경에 따른 제약을 덜 받고 모바일 환경에도 이용하기 좋다. 


부록은 

간기면구성에 대해 알려준다. 또한 저작권 계약에 대한 계약서가 상세한 버전으로 실려있어서 인상적이었다. ISBN 국제 표준 도서 번호에 대한 내용, 편집 시 체크리스트 제공,  등 정말 책 한권이 출판되기 까지의 모든 과정에 필요한 내용을 전부 혹은 그 이상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을 [           ] 추천한다.

- 출판업계 종사자 및 편집인 (그들은 이미 년도 별로 이 책을 갖고 있을 거라 확신한다.)

- 나처럼 작가가 되보겠다는 원대한 야망을 품는 글쟁이

- 국어국문학과 지망생 및 대학생

- 교정 교열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

- 국어 선생님 및 학원 강사들

- 지식의 충만함을 자랑하고 싶어하는 독서가들

- 그 외 맞춤법, 띄어쓰기에 한없이 작아지는 그대들!!

가격도 너무 착하다. 세상에.. 이런 편집 매뉴얼은 정말 출판업에 있이서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디 찾는 이가 적어서 더 이상 안 찍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제발 사주세요! 네? 

이 책 진짜 꼭 멸종 당하지 않도록 보존이 필요합니다! 


#열린책들 #열린책들편집매뉴얼2024 #편집매니얼 #편집매뉴얼2024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 #책편집 #채손독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 이 글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 서평단을 통해서, 열린책들 출판사의 도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정말 책 한권이 출판되기 까지의 모든 과정에 필요한 내용을 전부 혹은 그 이상을 담고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