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의 마지막 공중전화
피터 애커먼 지음, 맥스 달튼 그림, 김선희 옮김 / 더블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맥스달튼 #피터애커먼 #뉴욕의마지막공중전화 #달튼 #더블북 #뉴욕마지막공중전화 #맥스달튼전시전 #채손독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서평 - 뉴욕의 마지막 공중전화]


어른이 되었어도 나는 늘 일러스트 독특한 그림책을 수집한다.

말그대로 '수집'이다. 그림책은 다채로운 컬러, 짧은 내용 이지만 일러스트 작가만의 독특하고 다양한 표현 기법이 숨어있다. 그 속에 숨어있는 의미를 찾는 것이 매우 재미있다.



'맥스 달튼' 그의 이름을 듣는 순간 너무 반가웠다!

그는 '피터 애커먼' 동화 작가와 함께 총 3편의 그림책을 작업한 일러스트 작가이다.


'소리 지르는 꼬마 요리사'


'꿈꾸는 다락방 타자기'


'뉴욕의 마지막 공중전화'


난 그의 그림이 개성적이고 함축적 의미를 담고 있어서 너무 좋았다! 

둘은 환상의 콤비인 것이다.


<뉴욕의 마지막 공중전화>는 세월의 흐름으로 인해 잊혀져 가는 공중전화기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여러분이 뉴욕시 웨스트엔드 대로와 100번가가 만나는 거리에 가 보면 그 공중전화 박스를 볼 수 있답니다." 라고 써져 있다.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정말 실제로 그 거리에 공중전화 박스가 있었다!



우리나라 역시 공중전화기를 이젠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하지만 초등학교에는 여전히 공중전화기가 설치되어 있다. 

군대에도 있다. 서울 지하철 내에도 있다. 


누군가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는 곳엔 고맙게도 공중전화기가 있다.

예전에는 공중전화에 넣는 카드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냥 동전으로 넣는다.

동전이 없다면 콜렉트콜 번호를 눌러서 수신자가 전화 요금을 낼 수 있게도 가능하다.

초등학교 다니던 우리 아이가 내게 수신자요금부담 전화를 걸때면 

"잠시 연결되는 동안 자신을 알려주세요" 라는 메세지가 끝나기가 무섭게 

속사포로 자기 말만하고 끊기도 했다. ㅎㅎ


이 책에서처럼 나 역시 공중전화기와 관련된 추억이 꽤 많다.


공중전화기가 필수였던 시절이 있었다. 

사람들은 길게 줄을 서서 전화기를 사용하려고 줄을 섰다.

동전 100원을 넣고 통화를 하고 시간은 3분 이내로 짧게 하는 것이 미덕이었다.

공전이 남으면 수화기를 올려두고 뒷 사람을 위해 배려하는 모습도 있었다.


또한 휴대폰이 나오기 전 우리에게 소통 수단은 편지와 공중전화기 그리고 삐삐가 있었다.

상대방에게 삐삐 번호로 음성 사서함으로 메세지를 남기면 삐삐로 호출이 된다. 그럼 사서함에 접속해서 상대방의 음성 메세지를 듣는다. 그 짧고 간결한 메세지에 구구절절 사랑이야기, 이별 이야기, 재미있는 이야기, 약속, 음악 등 다양한 메세지가 담겨있었다. 지금 생각해도 웃음이 나온다.


뉴욕의 공중전화기 역시 그런 역할을 했다.


아프리카에서 온 영양을 잃어버린 동물원 관리인, 

첼로를 택시에 두고 내린 첼리스트, 

변장한 비밀 요원, 발레리나, 어릿광대, 회사원

공사현장감독, 걸스카우트 소녀 등 다양한 등장인물들이 나온다. 

독자들은 그림과 간략한 대화체 만으로도 그들이 처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처럼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어주던 소중한 존재인 공중전화는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도태되고 잊혀진다. 하지만 인터넷이 끊긴다면? 지구 종말이라도 다가온 듯 우리는 다시 옛 것을 찾게 될 수 밖에 없다. 정전이 되면 촛불을 켜듯이 말이다. 


결국 공중전화기를 통해 작가는 과거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 함께 했던 존재들에 대해 애정을 갖고 바라보라고 말한다. 빠르고 편리하다는 이유 만으로 새로운 것들로 대체되 버리고 마는 이 세상에서, 

느리고 다소 불편하지만 과거의 물건 또한 존재의 이유가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것은 물건이든 사람이든 말이다.


*질문

Q. 나에게 있어 과거의 유물이 되어버린 것이 있다면? 

Q. 뉴욕에 마지막 공중전화가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Q. 최근 우리나라 공중전화의 대 변신에 대해 알고 있나? 

나라면 공중전화를 어떻게 변신 시키고 싶은지 좋은 아이디어는?


최근에는 공중전화가 대 변신을 보여주고 있다. 

낡은 시대의 유물로 남아있던 공중전화 최근에는 어떻게 바뀌고 있나?

자판기로 변신, 공중 도서관, 휴식 공간, 흡연 박스, CPR 기계, 전기차 충전소, 노약자 안심 부스 등 다양하게 변신하고 있다. 


*맥스 달튼의 전시회 '영화의 순간들' 에피소드3 / 서울영등포구 아쿠아플라넷63

맥스 달튼의 보다 멋진 일러스트를 보고 싶다면!! 63빌딩에서 펼쳐지는 맥스 달튼 전시회 꼭 가보세요~

https://www.instagram.com/reel/C7oELxSMNYR/?igsh=OWJncmFkdjhwZzIx


* 이 글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전화 박스는 외로웠어요
다른 전화 박스가 쓰레기장으로 실려 가는 모습도 보았어요.
곧 자기도 그렇게 실려 가리란 걸 알았어요.

그 전화 박스야말로 이 나라의 보물 아니겠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