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면서 배우는 생성 AI - 트랜스포머부터 GPT, DALL·E 2, 스테이블 디퓨전, 플라밍고까지 O'reilly 오라일리 (한빛미디어)
데이비드 포스터 지음, 박해선 옮김 / 한빛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성모델.. 정말 쉽지 않다.
최근에 들어서는 Web UI를 활용해서 너도나도 이미지 생성도 해보고, ControlNet, LoRA 등등 다양하게 이에 붙여서 누구나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활용적인 측면에서는 진입장벽에 매우 낮아졌지만,
이론적으로 접근했을때, 이 영역은 결코 쉽지 않은 영역임에 틀림 없다.

실제 Diffusion의 이론역시 엄청 간단하게, Noise를 점차 더하고, 점차 뺀다. 라고만 설명했지만 사실 이 배경에는 엄청난 수학적인 식들이 존재하고, 이전에 나온 에너지 베이스 모델, 노멀라이징 플로 모델 역시 책을 보면서도 아직 멀었다라고 밖에 안느껴졌다.

이 책은 그만큼 다양한, 거의 모든 생성모델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이 책에서 모르는 내용들을 찾아보면서 공부해나가면 틀림없이 생성모델에 대해서는 유사 전문가 타이틀까지도 달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무엇보다 Part 3에서 이러한 생성모델들에 대해서 활용 방법들이나, 다양한 생성모델들을 접할 수 있어서 정말 좋은 책이었고, 현재 회사에서도 비슷한 생성모델을 다루기에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 Part3도 내용이 만만치 않음은 절대 잊지 말자.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ab415/2232499007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