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의 순간, 치트키 독서 - 실패의 순간에 나를 일으켜준 것은 언제나 ‘책’
이혜주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과 관련된 에세이를 읽으면 많은 저자들이 자신의 어려움을 책으로 극복해 나간 과정을 이야기합니다. 과연 책이 우리의 어려움을 극복하게 해주고 삶이 방향성을 찾아 줄까요?


저의 생각은 '꼭 그렇지는 않다'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될 가능성을 만들어 가는 시작점의 역할은 확실히 한다고 봅니다. 책을 읽으면 정말 성공의 길이 보일까? 보일 수도 안 보일 수도 있는 것을 시간 아깝게 왜 해야 하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지 않으면 그냥 제자리일 뿐 스스로를 바꾸고 앞으로 나아가게 할 수 없습니다.


책은 그러한 상황을 저자의 경험으로 설명하고 어떻게 앞으로 나아갔는지, 나아가는 과정에서 어떤 상황들을 마주치고 스스로를 키워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혜주 작가입니다. 블로그를 한지는 19년이 되었고 독서모임을 운영한 지는 5년이 되었다. 한 사람을 통과한 살아있는 책의 이야기를 좋아한다. 책과 기록, 독서모임을 통해 수많은 가능성을 발견했다. 자신의 고유성을, 이야기의 힘을 아는 사람들이 많아지길 바라고 있다. 작가 자신을 소개한 간단한 글입니다.


책은 4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파트 1. 책으로 변화한 인생 - 작가가 마주한 무수히 많은 시련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파트 2. 도서 인플루언서의 독서, 그리고 기록 법 - 도서에 관한 다양한 내용들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무작정 책을 읽는 것에만 집중하다 보면 돌아보았을 때 무엇이 남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파트 3. 우리 함께 읽어요 - 독서모임에 관란 노하우를 펼쳐 놓습니다.

파트 4. 책으로 주도적인 삶 살기


저자는 책에 대해서 정말 진심입니다. 그래서 책 제목조차도 '실패의 순간, 치트키 독서'입니다. 치트키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는 것과 같이 당신을 붙들어 일으킬 수 있는 것이 독서라고 단언합니다. 그러면서 다양한 내용들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독서 가능인구의 독서량이 어떻게 될까요? 1년간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 사람이 50%를 넘어선다고 합니다. 그러한 결과치는 해마다 높아지는 추세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한 권의 책을 읽어 보면 어떨까요? 어떤 종류의 독서이든 상관없습니다. 정독, 다독, 속독, 관심 있는 부분만 읽기 등등. 그렇게 책을 접하면 우리는 한 발자국을 제자리에서 띄게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독서가 주는 여러 가지 것들을 책 속에서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