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패의 순간, 치트키 독서 - 실패의 순간에 나를 일으켜준 것은 언제나 ‘책’
이혜주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책과 관련된 에세이를 읽으면 많은 저자들이 자신의 어려움을 책으로 극복해 나간 과정을 이야기합니다. 과연 책이 우리의 어려움을 극복하게 해주고 삶이 방향성을 찾아 줄까요?
저의 생각은 '꼭 그렇지는 않다'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될 가능성을 만들어 가는 시작점의 역할은 확실히 한다고 봅니다. 책을 읽으면 정말 성공의 길이 보일까? 보일 수도 안 보일 수도 있는 것을 시간 아깝게 왜 해야 하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지 않으면 그냥 제자리일 뿐 스스로를 바꾸고 앞으로 나아가게 할 수 없습니다.
책은 그러한 상황을 저자의 경험으로 설명하고 어떻게 앞으로 나아갔는지, 나아가는 과정에서 어떤 상황들을 마주치고 스스로를 키워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혜주 작가입니다. 블로그를 한지는 19년이 되었고 독서모임을 운영한 지는 5년이 되었다. 한 사람을 통과한 살아있는 책의 이야기를 좋아한다. 책과 기록, 독서모임을 통해 수많은 가능성을 발견했다. 자신의 고유성을, 이야기의 힘을 아는 사람들이 많아지길 바라고 있다. 작가 자신을 소개한 간단한 글입니다.
책은 4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파트 1. 책으로 변화한 인생 - 작가가 마주한 무수히 많은 시련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파트 2. 도서 인플루언서의 독서, 그리고 기록 법 - 도서에 관한 다양한 내용들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무작정 책을 읽는 것에만 집중하다 보면 돌아보았을 때 무엇이 남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파트 3. 우리 함께 읽어요 - 독서모임에 관란 노하우를 펼쳐 놓습니다.
파트 4. 책으로 주도적인 삶 살기
저자는 책에 대해서 정말 진심입니다. 그래서 책 제목조차도 '실패의 순간, 치트키 독서'입니다. 치트키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는 것과 같이 당신을 붙들어 일으킬 수 있는 것이 독서라고 단언합니다. 그러면서 다양한 내용들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독서 가능인구의 독서량이 어떻게 될까요? 1년간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 사람이 50%를 넘어선다고 합니다. 그러한 결과치는 해마다 높아지는 추세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한 권의 책을 읽어 보면 어떨까요? 어떤 종류의 독서이든 상관없습니다. 정독, 다독, 속독, 관심 있는 부분만 읽기 등등. 그렇게 책을 접하면 우리는 한 발자국을 제자리에서 띄게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독서가 주는 여러 가지 것들을 책 속에서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