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기술 - 바로 써먹는 논리학 사용법
코디정 지음 / 이소노미아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woojoos_story 에서 모집하고 @isonomia6 (이소노미아출판사)의 도서지원으로 우주클럽 철학방에서 함께 읽었습니다. 
 

많은 경험을 통해 우리는 참과 거짓을 나누고 합리적으로 살아간다고 믿고 있다.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습득하고 확장하며 살아온 우리는 논리적인 사람인가. 
논리학에 대한 편견을 정정하고, 논리적으로 독서하는 방법, 논리적인 글을 쓰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한다. 

인생을 살아갈 무기를 준비하기 위해.
 
 







인간은 무엇이든 생각하고 표현한다. 
참과 거짓을 판단하고 오류를 진리로 믿거나 고집을 통해 답답함을 선물하기도 한다.
 
어떤 경험을 했고 어떤 어휘를 알고 있는지에 따라 우리의 논리가 일괄적이지 않음은 사용하고 있는 '어휘력'을 통해 알 수있다. 
우리가 책을 읽고 지식을 습득하는 것 역시도 어휘의 양에 따라 습득과 생각을 도약할 수 있는지가 결정되는 것처럼 말이다. 
 
우리에게 논리력이 필요한 것은 타인의 생각과 의도를 파악하고, 문해력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할 수 있으며 생각을 효율적으로 설명하고 설득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인데, 
이 책에서 설명한 추론과 확률을 이해하고 변증과 반론, 설득의 기술을 익히며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정보는 새로운 개념으로 확립된다. 

이 책은 논리의 기초부터, 지식을 습득하고 확장하며, 소통의 면에서 강력한 무기를 얻을 수 있다. 
7강부터 토대 구조 모형을 통한 설명은 다양한 개념의 이해를 돕고, 쉬운 예시를 통해 개념을 확립한다. 
 
다양한 논리의 관계를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논리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과 다양한 부분에서 논리학의 재미를 더한다.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논리력의 쓰임과  논리적으로 독서하는 방법,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스킬이었다. 
 
✔️ 논리적으로 독서하는 법 
1.  저자의 주장 찾기 
2. 졸아도 좋을때와 졸면 안될 때
3. 재반박 주장 
 
 
글을 쓸 일도, 생각을 입 밖으로 꺼내기까지 쉽지 않았다. 
나이가 들수록 논리적이어야 한다는 편견은 점점 뼛 속 깊이 스며드는데 '논리'라는 단어가 주는 벽은 높았다. 
이 책을 통해 논리가 그렇게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음을 깨닫고 강조했던 것들을 하나, 둘 적어본다. 

내일은 더욱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기를, 생각이 폭이 더 커지길 바래본다.
 
 
 

#생각의기술 #논리학 #논리학 #칸트 #코디정 #우주서평단 @woojoos_story #이소노미아 @isonomia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