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 뇌과학 - 세계적 뇌과학자가 밝힌 유전 지능을 이기는 공부 지능 발달 습관
가와시마 류타 지음, 이효진 옮김, 김보경 감수 / 부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공부머리 뇌과학 - 가와시마 류타 지음 

 

공부를 잘하게 해준다는 견과류부터 공부를 잘하는 방법등 

아이를 위해서라면 많이 찾아보게 됩니다. 

아이가 공부를 잘하게 만들어주는 공부머리를 만드는 법은 생각하지 못했던 영역에 있었는데요.

세계적인 뇌 과학자가 4만명의 연구로 밝혀낸 '공부머리 뇌과학' 입니다.

 






 

🧠 

 

공부를 잘하는 아이의 방법을 듣게 되면 귀가 열립니다. 

우리아이도 공부를 재미있게 잘해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무엇을 가르쳐 줄 수 있을까 귀는 쫑긋해지고 눈은 반짝여집니다. 

이 책은 성적이 우수한 아이들의 공통점과 뇌의 학습 능력을 강화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데요.


이 책은 부모가 먼저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더라구요.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하는데는 환경의 중요함을 강조해요.

부모와 관계에서 정서적인 안정감과 미래를 꿈꾸고 목적을 갖을 때, 정서적인 지지를 받은 아이들은 꾸준한 목표로 나아갈 내적동기가 생기는데요. 

내적 동기를 만들며 아이의 공부머리는 자라고 있더라구요. 


뇌발달에도 골든 타임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첫번째 골든타임은 만 3세까지 인데요. 

오감이 성인수준으로 발달하는 시기라 가정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자극하는 것이 중요해요. 


두번째 골든타임은 9세~18세까지로 고차원적 인지, 사고, 감정조절등 전두엽에서 가지치기를 진행하면서 더 성숙한 뇌로 도약하는데요.

다양한 지적능력이 발달하는 만큼 긍정적인 자극을 필요로 해요. 여기서 부모의 역할을 다시 한번 되새겨봅게 됩니다. 

학령기인 지금 두번째 골든타임이 몇년 남았나부터 계산하게 되는 저를 발견했거든요. 

 

이 책은 독서와 성적의 상관관계와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 평소 아이와 나누는 대화를 통해 아이에게 하는 모욕적인 말이 아이의 뇌에 미치는 영향은 충격적이었구요. 

✔️ 스마트 폰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려주니, 아이도 단번에 스마트폰 사용을 줄여보겠다고 하더라구요.

아이의 학습이 휘발 될 수 있다는 내용에서 큰 충격이었거든요. 

 

뇌에 미치는 영향은 환경뿐 아니라 아이의 먹거리에서도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아침을 먹고 안먹고의 차이와 반찬의 갯수까지 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와 지방, 비타민과 미네랄과 철분이 주는 영향과 일상에서 격는 아이의 생활태도 역시도 뇌과 연결되어 있다는 부분.

수면시간과 공부하기 좋은 실내온도,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스트레칭.

아이의 학습을 실질 적으로 돕는 학습법까지 어느 하나 놓칠 수 없는 책이였어요. 

 

 

🧠 

 

부모로써 아이를 도와주고 싶은 마음은 모두가 같아요.

내적동기를 만들어주고, 언제든지 배움을 즐거워 하길 바라는 마음은 같지만, 

부모의 말 한마디가 아이의 마음을 꺽을수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하나하나 읽어가며 공부하고 싶은 아이로 돕기 위한 부모의 노력이 필요하더라구요. 

그동안 부모로써 아이에게 어떤 말을 뱉었는지 먼저 반성하는 기회가 됐어요. 

세계적인 뇌과학자가 알려주는 유전을 이기는 공부 지능 발달 습관, 

' 공부머리 뇌과학' 에서 하루 빨리 '꼭' 확인해보세요.

부모가 먼저 바뀔거에요. 


🎁 부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도서협찬 #공부머리뇌과학 #공부머리 #공부법 #공부머리만드는법 #가와시마류타 #부키출판사 #부키 @bookie_pub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