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의 수업 - 삶에서 무엇을 지켜낼 것인가 ㅣ 스토아철학 4부작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이경희 옮김 / 다산초당 / 2024년 12월
평점 :
#도서제공 #정의_수업 #다산붃스
《아마존》 선정 올해 최고의 책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1위
《아마존》철학ㆍ리더십ㆍ자기계발 1위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정의를 되찾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는 것을 짐작하게 했어요.
라이언 홀리데이의 스토아철학 4부작 중 세 번째 책 <정의 수업>은 우리의 정의감을 확인하고 살아가는 계기를 만들어줄 거에요.

📗
📍라이언 홀리데이.
<브레이브>, <절제 수업>으로 이미 만나봤을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사상가에요.
스토아철학의 정신을 계승한 철학자이자 전 세계40개국 1000만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합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은 현대적으로 해석해 이 시대의 '가장 혁신적인 사상가'로 평가받고 있어요.
3부로 구성된 <정의 수업>은 우리가 마주하는 딜레마, 우리 앞에 놓은 갈림길에 대한 이야기해요.
고대 세계에서 미덕은 용기, 절제, 정의, 지혜라는 네가지 요소로 이루어져있는데요.
네가지 미덕은 좋은 삶으로 향하는 문을 여닫는 중추적 덕목이라 했어요.
그중 '정의'를 실천하려면 언제나 용기를 내야하고, 무엇이 가치 있는 선택인지 판단하는 지혜가 있어야하며, 절제해야 한다고 했죠.
강한 사람이 될것인지 나약한 사람이 될 것인지는 정의에 도전하며 맞서는 선택이 될거에요.
✔️ 냉소와 이기심을 넘어서 ; 개인의 정의
인간이 추구하는 가치관은 수세기에 결쳐 변했지만, 변하지 않는 부분도 있어요.
약속을 잘 지키는 것, 책임감 있는 행동, 이기심을 버리는 행동, 조건없는 신뢰등 스스로의 삶에 책임지려는 위지는 사람으로서의 품격이며 자존감의 원천이 됩니다.
✔️ 책임의 무게를 지탱하려면 ; 타인을 위한 정의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미덕은 곧 나 자신을 위한 행동인데요. 하나의 횃불이 또 하나의 횃불을 밝히듯 하나의 행동이 변화를 이루고, 관대해지면, 유대감을 형성하고 약자를 옹호하는 힘은 결국 능력의 문제가 아닌 우리의 의지로 상황을 바꿀수 있는 힘이 됩니다.
나에서 우리로, 우리를 돌보지 않는 사람들, 우리를 돌볼 수 없는 사람들, 우리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들을 향해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며 우리의 소명이자 과업이에요.
✔️ 사랑과 연민으로 나아가는 길 ; 세상을 향한 정의
청렴한 사람 그 이상, 타인에게 배려와 연민을 갖는 태도 그 이상의 일을 실행하는 사람이 있어요. 우리는 그들을 성자라고 칭합니다.
성자는 우리라는 집단에서 미덕을 실천하는 것이 아닌, 세상의 모든 존재가 포괄적이고 근본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원칙 그 이상을 생각하며 세상의 모든 것을 똑같이 소중히 여깁니다.
증오대신 사랑을 베풀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선행에만 집중해요.
희망을 전하며 용서를 베풀고, 희망과 인내와 신념으로 더욱 우리를 선한 사람이 될 수 있게 하여 미래까지 생각하게 합니다.
📗
타인을 향한 배려가 정의가 되고 우리에게 정의를 찾게 하며 세상을 향한 희망을 안겨주는 커다람 힘을 가진 정의.
안개가 세상을 감추고 우리의 시야를 가려버린 지금 꼭 필요한 책이에요.
우리에게 진짜 필요한 <정의 수업>은 많은 책 속의 사례에 공감하고 이해하며 때론 뜨끔한 일침으로 정의를 위한 길을 안내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의를 제대로만 이해했다면, 사회의 그늘은 처음부터 없지 않았을까요.
🎁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다산초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