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뜻을 몰라 읽고쓰기가 어려운 초등생을 위한 어휘 수업
류윤환 지음 / 글담출판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말뜻을몰라읽고쓰기가어려운초등생을위한어휘수업


당연히 다 알겠지라는 생각이 먼저였어요. 

이정도야 뭐... 이걸 모를까?

어려운 책을 읽고 쓰는데 문제가 없어 걱정하지 않았는데 아이가 모르는 어휘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이 책이 아니었음 남은 1년, 

초등의 마지막 시간을 그냥 보내 버릴뻔 했지 뭐에요~

 




 

📘

 

📍 초등학교 교사 류윤환 선생님의 책이에요. 

따뜻한 시선과 다정한 마음으로 아이들을 대하려고 노력하는 초등선생님이에요. 

아이들과 함께한 추억이 잊혀지는게 아쉬워 글로 남기다 보니 책도 쓰게 되었구요.

학생들의 문해력과 언어사용실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를 돕기 위해 정확안 어휘를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지도하고, 그 결과 이 책으로 만나게 되었어요. 


​ 

나름 어휘를 많이 신경쓴다고 생각했어요. 

생각보다 많은 어휘를 알고 있었고, 많이 사용하는 것을 봐왔기 때문인데요.

오랜만에 엄마랑 어휘공부하자고 부른 몇일 전, 저는 알게 되었지요. 

우리 아이도 모르는 어휘가 있고, 헷갈려했던 어휘를 비슷한 소리가 나는 단어를 사용하는데도 잘 사용하고 있는 줄 착각하고 있었더라구요. 지양과 지향처럼요. 


이 책은 평소 어휘의 정확한 뜻을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지도서에요. 

평상시 잘 사용하지 않는 어휘를 비롯해 딱딱한 어휘들도 많이 나오는데요.

아는 낱말일지라도 맞춤법이나, 알쏭달쏭했던 지문을 잘못이해하고 시험에서 틀리기도하지요. 

심지어 친구사이에도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어휘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요. 

 

사전식 어휘 설명이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단어가 만들어진 유래와 함께 뜻을 이해 할 수 있구요. 

익힌 단어를 연습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자연스럽게 사용해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어요. 

책을 읽을 때에도 아는 어휘가 많아져야 읽는 재미도 있고

더 나아가 더 어려워진 책을 접 할 기회가 늘어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라 이번이 좋은 기회가 되었답니다.


​아이와 함께 하루 하나씩 해결해보는데요. 

설명을 읽으며 그 안에서도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모르는 단어가 있는지 다시한번 체크했어요. 

아이와 또 다른 문장들을 만들고 앞으로 하나씩 사용해보는 기회를 갖기로 했답니다.

어휘교재라고 하면 단순히 어려워하고 지루해 할거라 생각했는데, 재미있게 이야기 하면서 잘 풀어보았어요.

 

 

📘

 

나름 국어는 신경썼다고 생각하고 1년 가까이 믿고 내뒀더니 이런 사태가... 😅 😅 

6학년이 되기전, 다시 체크해볼 기회를 갖어 다행이었어요.

기회가 생길때마다 꾸준히 연습을 하지만 일상에서 사용하는 단어가 아니라서 금방 잊어버리는 것 같아요.

초등 생활이 끝나기 전, 미리 체크해보세요~

잘한다고 생각했던 아이가 구멍이 있다면 이번기회에 꽉꽉 채워넣을 기회가 될거에요.

 

 

🎁 글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