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밍웨이, 글쓰기의 발견 - 헤밍웨이, 글쓰기의 '고통과 기쁨'을 고백하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래리 W. 필립스 엮음, 박정례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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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니스트 헤밍웨이.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는 없겠지요? <노인과 바다>,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 무기여 잘 있거라>,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무기여 잘 있거라> 를 쓴 어니스트 헤밍웨인느 20세기 최고의 문학가 중의 한명이에요.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작가로서 활동하는 내내 글쓰기에 대한 질문을 꺼렸지만, 그는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의 소설들과 편집자, 친구, 동료 작가, 비평가에게 편지를 보내고 인터뷰와 칼럼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글을 남겼어요. 

 

 

이 책은 글쓰기에 대한 헤밍웨이의 글도 그의 세계속에 흩여 뿌려져 있는데요.

그 조각을 래리 W. 필립스가 엮어 정리했어요. 서로 다른시기에, 다른 국가나 도시에 무작위로 쓰인 글드이 시공간을 넘어 마침내 마술처럼 조각이 끼워 맞춰진 것인데요. 

글쓰기라는 정해진 주제에 대한 헤밍웨이의 견해를 꾸준히 발췌했어요. 글쓰기의 기술과 작업 습관 그리고 규울등 글을 쓰려고 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구체적인 조언집이에요. 

 






글쓰기의 발견과 작가의 발견으로 나눠진 파트는 너무 즐거운 말이 많았는데요. 

그가 남긴 기록은 웃음이 나기도 머릿속에 종을 울려주기도 했어요. 


- 상직적 표현이란 건 없다는 거죠. 바다는 그저 바다입니다. (중략) 사람들이 말하는 상징적 표현이란 것은 모두 헛소리 입니다. 그 이상의 의미란 자신이 알고 있을 때 그 이상을 보는 것이죠. (P.17)


교과서와 소설에서 보던 상징적 표현을 해석하기 위해 노력했던 날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답을 찾고 상징적의미에 동그라미 쳤는데 헤밍웨이의 문장 하나에 왠지 모르는 허무함이 쏟아집니다. 

작가의 발견에서는 더 없이 재미있는 문장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작가로서 글을 쓰는 요령이라 생각하며 읽었던 저는 큰 깨달음을 얻었지요.


- 글이 형편없고 어찌할 수 없을 정도로 엉망일 때도 그냥 계속해서 써 나가야하네. 소설을 다루는 방법은 오로지 한 가지 뿐일세. 빌어먹을 이야기를 끝까지 밀어 붙이는 거지. (P.125)


헤밍웨이의 소설을 모두 완독하고 싶어지는 이 문장은 마음속 유니콘이었던 그가 친근하게 느껴지기 까지 합니다. 

 


책을 읽고 써내려간 글은 조금은 부족하지만 많은 시도를 하게 되었는데요. 

확실히,, 헤밍웨이 스승님과 우주님의 미션을 통해 성장하는 것을 느껴봅니다. 

앞으로 더 잘 하고 싶고 욕심도 생겨납니다. 다음엔 더 열심히 열정적으로 참여해보겠습니다. 

너무 좋은 시간이었어요. 감사합니다. 

 


 

한페이지를 꺼내 읽은 그날은 헤밍웨이의 감성을 느끼고 싶은 그날 일거에요. 

글을 쓰다 막히면, 글을 쓰다 새로운 것을 찾을 때 자주 찾게 될 책이에요. 

하나하나 읽으면서 헤밍웨이가 유쾌한 사람이었다는 것을, 환상을 조금은 벗게 되었어요.

그냥 그는 능력자였다는 것을 인증하며 헤밍웨이의 소설을 하나씩, 다시 읽어봐야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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