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력 수업 - 아이와 인문학 글쓰기, 인생을 바꿀 쓰기 근력 레시피
조현영 지음 / 얼스마미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어릴 수록 제일 힘들어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20살이 되어도 하기 힘들어 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이었나요?

대부분의 글쓰기라고  하시는데요.

어렸을 땐 아직 손에 힘이 부족해서 힘들어해~ 라는 말로 포장이 되었지만, 

20살, 대학을 입학하기 위한 글쓰기부터 레포트, 논문등 취업하면 보고서까지 우리의 글쓰기는 끝나지 않아요. 

 

 

 이 책은 총 6교시로 이루어져 있어요.

1교시 읽기력이 먼저다

2교시 쓰기위한 근력기르기

3교시 쓰기력은 이야기다

4교시 통합교과 쓰기력 수업

5교시 고전쓰기력 수업

6교시 쓰기력 논술 

 

 

서술형 문제, 수행평가, 논술고사까지 아이들에게 요구하는 것들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이제 글쓰기로 바뀌고 있는데요.

이 책은 단순한 글쓰기, 글짓기가 아닌 견문을 효율적으로 채집하고 그것을 나만의 생각으로 모으고 언어로 표출해내는 일련의 공정을 답은 쓰기력 지침서에요. 

쓰기력은 ✔️ 문해력 ✔️구성력 ✔️통찰력 ✔️작문력 이 모두 모여야 하는데요.

이 책은 문해력을 위한 읽기 방법부터 작문력까지 차근차근 진행하며 방법을 알려줍니다.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읽기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읽기 방법이었는데요.

그 중 하브루타 읽기는 엄빠표로 아이와 재미있는 대화를 하며 질문, 대화, 토론, 논쟁을 하면서 논리적으로 토론이 되며 논쟁까지 할 수 있는 독후활동이였어요. 방법을 알려주니 쉽게 접해보기 좋았어요.

함께 책을 읽고 같이 이야기 하는 것 만으로도 아이에게 재미있는 방법으로 독서력을 키울 수있겠더라구요. 

어린 아이들과 할 수 있는 쓰기를 위한 방법이 있는데요.

가벼운 글쓰기로 일기를 시작하면 좋겠더라구요.

다섯문장 일기쓰기였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글쓰기인 일기를 형식에 맞춰 꾸준히 연습하면서 책속의 다양한 쓰기 방법들로 늘려간다면 글쓰기에 부담이 많이 줄어들거에요. 


그 외에도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고전목록, 교과서 연계쓰기, 수행평가, 논술쓰기 가이드까지 꽉 차있는 쓰기력 책이라 초, 중, 고 학생들이 모두 함께 볼 수 있었어요. 

 

  

문해력, 독해력도 어려운데, 쓰기력이라니... 걱정이 많이 되는데요.

책속에 있는 쓰기 연습 예문들을 하나하나 연습하다보니, 어느새 자연스러운 글쓰기가 가능해지더라구요. 

묘사와 감정을 표현하는 글쓰기는 항상 어려워서 글쓰면서 많이 막혔던 저도 아이 못지 않은 도움을 받은 책이었어요. 

글쓰기능력, 서술하는 글쓰기가 많이 늘어나서 부담갖는 부모님들 많은실텐데요.

이 책으로 천천히 도움받아보시길 바래요. 

저희집 초5도 중학생이 되기전 빨리 시작해야겠어요. 

 

 

 

조현영 작가님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