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페이크부터 AI 저작권까지, 과학을 말해요 이슈 토론 생각을 넓혀라 3
양서윤 지음, 신병근 그림 / 개암나무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국어.

국어를 위해 준비하시는 것 중 하나가 논술과 토론이더라구요. 

배경지식과 사고를 넓히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하는 것이 중요해진 시기에요. 

주제를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들었을 때, 아이들은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하게 되는데요. 

가정에서도 토론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이 책은 총 8가지의 주제로 딥페이크, 유전자 복제, 백신, 원자력에너지, 우주개발, AI창작물(저작권), 동물실험 등 과학분야의 이슈이자, 아이들의 최대 관심사로 이루어진 책이에요.

 

아이들의 관심 주제라 재미있는 토론을 진행하기에 좋았지요.

주제가 바뀔 때마다 아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먼저 확인 후 책을 읽었는데요.

개념부터 알려주는 덕분에 깊은 대화로 이끌어가기에 너무 좋았어요.

찬반 토론을 위한 다양한 영역의 장,단점을 토론 전 익힘으로써 아이의 의견에 힘을 실어 줄 수 있었구요. 

반대의견을 읽으며 다양한 생각을 정리해 보는 시간도 갖을 수 있어요.

조사 결과를 보며 자료를 읽는 방법도 함께 익혀보시길 추천합니다.

뿐만 아니라 백신에 대한 토론을 할 때는 객관적인 정보, 진짜와 거짓정보등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요.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꼭 알려줘야 하는 교육이라 생각해요.


저는 아이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딥페이크, 아이의 관심사로 토론을 진행했어요.

아이가 찬반을 먼저 선택하고 아이와 반대 입장에서 다양한 질문을 하고 더 깊이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초등아이와 함께 다양한 질문을 만들고, 인터넷 검색하며 더욱 다양한 사례를 보고 아이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답니다. 

사춘기 아이들과 소통이 줄어들때 꺼내놓은 주제는 대화를 이끌어 내기에 너무 좋은 주제였어요. 

 



 

아이들에게 중요한게 생겼다면 국어 영역이겠지요.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는 말하기는 배경지식도 중요하지만 지식에 대한 자신의 주장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주제에 대한 단편적인 면만 확인하는 것이 아닌 장,단점을 이해한다면 아이들과 토론하는데 깊이 있는 대화가 가능하구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어휘와 독해력, 문해력까지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거에요. 

요즘 과학기술, 요즘 아이들의 관심사로 가정에서 시작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