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두 얼굴의 원소라고? ㅣ 질문하는 과학 13
강상욱 지음, 이크종 그림 / 나무를심는사람들 / 2024년 10월
평점 :
원소공부는 주로 우리 아이들이 하고 있었죠?
이젠 그러시면 안되요!! 저 방금 이 책읽고 깜짝 놀랐잖아요!
우리의 몸이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잊고 살다가, 우리 몸에 쌓이는 원소와 결합되며 질병을 일으키는 원소들까지 엄청난 이야기를 읽게 되었어요.
엄마, 아빠도 함께 읽는 다면 더욱 좋은 ' 두 얼굴의 원소라고? ' 입니다.
처음 이 책을 읽은 목적은! 아이를 이길거라는 마음이었어요.
원소귀신 초등아이는 매일매일 화학이야기로 저를 괴롭히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했고, 저는 모르는 화학이야기들에 머리가 빙글빙글 돌고 있는 것만 같았거든요.
' 네가 모르는 원소 이야기를 알고 말테다' 라는 마음으로 시작한 책이었는데 우리 아이에게도 필독서가 될 듯 합니다.
이 책은 6장으로 나누어 원소를 이야기해요.
화학을 통해 세상, 에너지 기술의 핵심, 가치가 달라지는 원소와 중금속, 생명과 관련된 원소와 기술 혁신을 이끄는 원소까지. 총 40가지의 원소를 알게 됩니다.
단순한 원소를 알아가는 것이 아닌 함께 숨쉬는 화학을 알아가는 책인데요.
자연재해, 암발생, ADHD환자의 증가, 바닷속 중금속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은 흥미를 일으키기에 시작하면 놓치 못할 원소였어요.
그 중 관심 갖을 내용은 아이와 토론을 할 수 있을만한 생활속 이슈들도 있더라구요.
대한민국 강한분야인 배터리, 특수목적 섬유제작이 가능하게 돕는 질소, 방사성문질인 세슘의 활용 등 일상적인 부분도 있구요.
엄마가 관심갖을 원소도 있었지요. (체크해놓고 메모까지 했어요 )
기능성 화장품과 항상화 역활을 하는 셀레늄과 뼈와근육을 위한 칼슘 등 너무 다양한 정보를 보았지요.
교과서에서 마무리하는 원소가 아닌, 생활에서 함께하는 원소로 실생활에 적용해 본다면 이해까지 더욱 쉬워질거라 믿어집니다.
원소에 대한 친절한 설명이 책을 시작하기에 너무 좋았어요.
레고 블럭으로 표현한 덕분에 원소는 다른 물질로 탄생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초등 아이까아이까지 쉽게 이해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40개의 원소로 하루 한개씩 대화하며 다양한 추가정보까지 찾아본다면 초등아이도 놀이로 접할 수 있구요.
레고블럭으로 다양한 원소기호를 만들어 찾아본다면 아이도 저도 아이랑 대화할 주제를 찾게 될거에요. 마치 자신이 발견 한 것 처럼요.
그만큼 너무 쉽게 설명이 되어있어 원소를 잘모르는 저까지 너무 쉽게 잘 읽었습니다.
쉽게 이해하고 싶은 원소, 생활 속 원소가 궁금하시다면 강력추천해 드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