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도형 계산법 2 - 초등 5학년 기적의 도형 계산법 (초등)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유선영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정말 만나서 다행입니다.
길벗스쿨의 <기적의 도형 계산법>...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말 안 만났더라면... 휴...
나름 S군 수학 공부에 신경 쓰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살짝 S맘을 놀라게 한...

 

 

 

 

 

 

<기적의 도형 계산법>은 총 3권으로
1권은 초등 4학년, 2권은 초등 5학년, 3권은 초등 6학년 과정입니다.

 

 

 

 

 

 

S맘 진심 이 말에 공감합니다.
공식을 하는 것과 적용하는 것의 차이

저 S군 수학 나름 꾸준히 차곡차곡 잘 한다 생각했고
이런 삼각형의 넓이 구하기는 생각도 안 했거든요.

하지만 위의 사진 S맘이 빨간 동그라미 친 부분 우리 S군도 실수를 하고
공식은 정확하게 설명하면서도
밑변과 높이를 찾는 부분에서 실수를 하더라고요.

이런 연습은 연산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어요.
게다가 은근 아이들 도형 문제를 어려워하는데...
<기적의 도형 계산법>을 만나게 된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아직 많은 분량을 공부하진 못했어요.
11단계 평행사변형과 삼각형의 넓이 부분만 4일차까지 풀어 보았어요.
하지만 1일차부터 도형계산법을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어요.

아래부터는 S군이 틀렸던 문제 몇 개를 살펴보려고 해요.
대부분은 틀렸다는 별표 표시가 있지만 답은 맞게 써져 있을 거예요.
그건 채점 후 곧바로  다시 S군이 풀게 해서 그래요.

 

 

 

 

 

 

 

 

모든 삼각형은 같은 두 개를 붙여놓으면 평행사변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주어진 조건 안에서 어떤 쪽으로 평행사변형을 만들 수 있는 건가? 입니다.
삼각형은 세 변이 있기에 평행사변형도 3종류를 만들 수 있거든요.
주어진 조건 파악이 제일 중요한 거 같아요.


 
 

 

  

S군의 방법도 잘 했어요.
하지만 평행사변형을 생각해서 풀었다면 좀 더 간단했을 거예요~

 

 

 

이론... 다 잘 해놓고 나누기 2를 빼먹다니...
역시 이런 실수를 하는 경우네는 반복 학습이 답입니다.

 

 

 

 

S군에게 항상 직각을 기준으로 생각하라고 말해주었는데도
이런 실수를 합니다

 

 

 

 

 

 

S군도 반성한 영혼 없이 풀 문제....
빨리 끝내고 싶었나?




저 S맘 <기적의 도형 계산법>을 S군에게 공부시키면서
정말 놀랬어요.
S군이 도형 계산을 어려워하거나 실수할 거라 상상도 못했거든요.

게다가 <기적의 도형 계산법>의 경우는 <기적의 계산법>처럼...
같은 계산법을 5일 동안 반복하게 하는 학습법으로...
확실히 풀면 풀수록
아이는 자신이 이해한 공식을 제대로 적용하는 연습이 돼요.

그리고 도형 계산법의 경우는 적용 -> 활용으로
아이들의 수학적 사고를 길러줍니다.
도형 문제를 보면서 일단 주어진 조건을 파악...
그 조건에서 높이와 밑변을 찾아내고...


<기적의 계산법>  -  빠르고 정확하고 빠른 계산을 위해서 공부한다면...
<기적의 도형 계산법>  - 주어진 조건을 파악 수학젹 사고를 키워 줍니다.



S군 은근 5학년 되어서 바쁩니다.
항상 풀던 <기적의 계산법> 일주일에 5일차 풀기도 힘들 때가 있어요.
하지만 <기적의 도형 계산법>도 포기할 수 없어요.
적어도 <기적의 계산법>, <기적의 도형 계산법> 3일차 정도씩을 학습하는 걸로..

다시 말하지만...
<기적의 도형 계산법> 만나서 정말 다행입니다.



‘이 교재는 길벗스쿨에서 기적수학 서포터즈 활동을 위해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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