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투 브레인 2 - 관련지어 생각하기 아이 투 브레인 2
윤혜경.박혜원.권오식 지음 / 현북스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교과대비

스토리텔링 사고력 프로그램

현북스

 

 

2013년에 수학교과 개정된다는 소식에 엄마들 맘이 콩닥콩닥..

안그래도 어렵게만 느껴지는 수학..

스토리텔링이라????

 

 

6살 에벌린 창작구성의 수학동화를 접하고 있고

연산을 비롯해 다양한 학습교재들도 만나고 있지만

 

스토리텔링 수학교과개정에 대비(?)를 위해

눈으로 보고 머리로 아는 Eye to Brain

스토리텔링 사고력 프로그램 을 만나고 있어요.

 

 

Eye to Brain 1권 꼼꼼하게 관찰하기 에 이어

 

Eye to Brain 2 관련지어 생각하기 를 시작했어요.

 

 



2권 관련지어 생각하기에도 8가지 미션을

탐돌이와 똘망이와 붕붕이.. 그리고 머리빛나 선생님과 함께 해결해 보려고 해요.

 

오늘은 Missiom 1 나는 누구일까? 를 해결했어요. ㅎㅎ

 


 
에벌린 책장을 넘기며 살펴보기 시작합니다..

우선 아이투브래인 등장인물들인 똘망이와 탐돌이, 붕붕이 또 머리빛나선생님을 만났어요.

 

도형의 섬에서 탐돌이와 똘망이와 함께 도형의 섬에서 해결해야할

흥미진진한 사건들은  꼼꼼하게 관찰해야 한다는 점도 살짝.. 소개가 되어 있어요.



자! 이제 탐정 수업 두 번째 코스, 시작해 볼까요?



Mission 1 나는 누구일까?

 

탐정 예비학교 소풍날.. 어디로 소풍을 가느냐? 바로 바로 하늘!

붕붕이를 타고 탐돌이와 똘망이는 하늘로 획 날아 올랐는데...

웬 문이..??

 

"나는 하늘 문이다. 너희는 누구냐? 네가 누구인지 설명해라!"

 


탐돌이와 똘망이 자기 소개를 아주 잘 하지요..

 

에벌린도 자기 소개를 해보았어요.

id=4D24A0338A5A3761062E880AE4DB2F78ED65 name=mplayer src="http://blog.naver.com/MultimediaFLVPlayer.nhn?blogId=96jpearl&logNo=110146690938&vid=4D24A0338A5A3761062E880AE4DB2F78ED65&width=512&height=321&ispublic=true" frameBorder=no width=512 scrolling=no height=321>

우리 에벌린.. 좋아하는 과일.. 아니 음식.. "김치" 라고 당당하게..

그러나 현실은 김치는 원에서만 먹는걸로..^^::

 

매운 음식은... 물에 씻고 또 씻어도.. N0~~~~!!!를 외치고 있는데

원에서는 어쩔수 없이 김치 한조각씩을 먹고 있답니다.

오늘도 김치를 밥이랑 같이 꿀꺽~! 먹었다고 자랑 하기에 잘했다고 했더니

"김치"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이 되어버린.. 어쩔수 없는 상황.. ㅋㅋ

 

 

소중한 건 .. 책.. (목소리가 탁해지도록 읽어준 보람이 있어.. 고맙구나..^^*)

에벌린.. 글자로 이예지..(한글이라고 해야지.. 너 피는 한국꺼거덩..)

선생님을 보면 잘 웃어요..(샘이 아직도 무서운거야...웃어라~ 에벌린...)

친한 친구.. 안** (두루두루 다 친하지만.. 좀처럼 바뀌지 않는 절친..)

 

소개는 이만하면.. ^^::

 

 

 

 

 

자기 소개를 마치고

"나는 꼬마 탐정 탐돌이다!" 외치차 하늘문이 열렸는데...

주변에 있던 도형들도 달려와 자기 소개를..
 


도형들의 자기 소개를 보며 에벌린은 각각의 도형들 선분에 숫자를 적어 주었어요.

세모, 네모.. 집모양 이라고 지칭하던 것들을

도형으로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이라 부른다걸 알게 되었어요..

 




엄마와 함께 도형 하나하나 만나보며

그림을 잘 보고 빈칸을 채워 봤어요.


여전히 도형들의 선분에 번호를 적어가며.. 열심히 적었어요..

 

마지막..  도형  의 면이 Red 라고.. 옆 페이지 에서 주황색 이었다고 말해주었더니..

아니라고.. 정말 Red라고.. 하며 적었어요.?!?!?!

 

 

 

 



이번에는 문 세개와 카드 병정들이 길을 막아서며

카드 병정들의 몸에 그려진 그림의 특징을 빈칸을 채워야 문 안으로 들어 갈 수 있다고 해요.




보름달, 단추, 링

 

첫 번째 줄은 색깔

두 번째 줄은 모양

세 번째 줄은 구멍이 몇 개인지에 대한 내용이에요.

 

에벌린이 보름달에 있는 눈, 코 , 입도 구멍인데.. 왜 구멍이 없다고 적혀 있는지를 물어보기에

눈에 보이는 구멍으로 뭔가가 통과할 수 있는, 관통할 수 있는 구멍이어야 한다고 답해 주었는데..

뭔가 부족하다는... ??표정을.....

 

 


문 안으로 들어서자.. 카드 병정들의 몸에 있는 그림을 잘 살펴보고, 공통점을 찾아 빈칸에...

 

앞에서 카드 병정들이 특징을 살펴보았기에..  세 그림의 공통점은  모양이 이라는 거에요.

 

 

재미있는 이야기도 읽어가며

탐돌이와 똘망이가 미션을 어떻게 해결하는지도 보면서

에벌린도 미션을 완료했어요.

 

 

 

 

이제 step 1- 2 -3 를 살펴보며 문제 해결 과정을 한번 더 짚어봅니다.
 
step1 에서는 보기의 왼쪽과 오른쪽 그림을 잘 보고 관계를 따져보는.. 공통점을 찾는 문제..

가만히 두고 봤더니.. 오답을.. ㅋㅋ

 

잘 살펴보고 같은 부분을, 공통점을 찾아야 한다고 그림을 그려보자고 했더니..

정답을 찾았어요.

 

 

 

아이투브레인의 참 감사한 코너..

엄마 선생님을 위한 지식 코너.


공통점 찾아내기에 대해 설명이 너무 잘 되어 있어 정말 감사한 코너에요. ㅎ

 

여러 사물 사이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찾아내려면 먼저 각각의 사물이 가진 특징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도형의 모양이나 색깔, 크기 들을 비교하는 활동은 공통점을 찾아내는 좋은 훈련이 됩니다.

 

 

머리빛나 선생님의 핵심한줄까지 살펴보고 에벌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어요..

 

아.. 뭘까???

 


  



에벌린이 해, 꽃, 하트. 그리고.. 달을 그렸어요.

그중에..해,꽃,달은 동그라미..라는 이라는 공통점이 있다는 군요..

 

공통점에 대해 제법 잘 이해해주어 오늘 미션은 완벽하게 소화한 걸로.. ㅋㅋ


 
미션 완료를 하고 붙임 딱지를 붙이고 나서  "미션 완료"를 크게 외쳤어요.  



남은 미션들도 열심히 해보자.






 

 


 

스토리텔링 사고력 프로그램

Eye to Brain

 

정답이 따로 없는 교재라 아이들의 톡톡 튀는 생각을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교재이다.

아이와 엄마샘과의 질문을 해결해 주시는 샘도 계신점도 맘에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