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투 브레인 1 - 꼼꼼하게 관찰하기 아이 투 브레인 1
윤혜경.박혜원.권오식 지음 / 현북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으로 알고 말로 알고 머리로 아는... eye to brain 을 만났어요.

 

개봉과 동시에 하자고. 그저께 아이 투 브레인 출간 이벤 참여로 첨성대를 도형으로 표현해 보았다고..

 

개봉과 동시에 살짝 들춰보기 하시면서도 빨리.. 빨리... 하자고 난리셔서..

 

후다닥 옷 갈아입고.. 본격적으로 아이 투 브레인 을 만났어요.

 

표지의 꼼꼼하게 관찰하기...

그래.. 뭘 하든 꼼꼼하게 세심하게 다뤄져야지...

내가 심하게 강요하는 것 중 하나가 뭘 하든 꼼꼼하게..인지라.... 반갑기도 하고.. 뜨끔하기도 하고..

 

상단 모서리에.. 초등교과대비 스토리텔링 사고력 프로그램.

2013년 부터 수학교과가 스토리텔링으로 구성된다는 소리가 들리더니..

현실로 다가오는가보다..

요즘 스토리텔링.. 이야기가 왕왕 들리기도 하고..

 

허나.. 나는 무엇보다.. 사고력 프로그램이 맘에 드는 부분 되시겠다..


  아이 투 브레인은 도형이나 그림을 사용하여 정확하고 꼼꼼하게 지각하는 능력,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관련성을 찾아 연결하는 능력 그리고 주어진 정보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추리 능력 등을 키워 사고력을

발달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미션 1~8 까지.. 사진이 잘 안나왔지만.. 미션이니.. 살짝 신비감있게.. ㅋㅋ

 

 



아이투브레인의 등장인물들..

탐돌이와 똘망이.. 붕붕이 그리고 머리빛나 선생님..

인물들 이름만 보고도 어떤 성격인지 파악이 된다.. ㅋㅋㅋ

 

탐정이 되기 위해 탐정 예비학교에 입학한 탐돌이와 똘망이가 미션을 완료하며

명탐정으로 거듭나게 된답니다..

 

에벌린도 꼬마탐정이 되어 보기로 했다..



Mission 1  원, 삼각형, 사각형을 찾아라!



도형의섬에 도착한 탐돌이와 똘망이가 원, 삼각형, 사각형을 찾아가며 미션을 완료해 나가는데..

 





주변에 있는 사물 몇가지 중 원으로 변한 것들을 찾아 ● 붙임 딱지 붙여 준다..

 

그동안 나름 이런 유형의 사고력 교재를 다수 만나보았던 에벌린양은......쉰~~~나게 붙여나가셨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원, 삼각형, 사각형를 닮은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한바탕 쏟아내면서...

 

원은 눕혀도 세워도 모양이 똑같고, 오리처럼 옆으로 긴 원이 있는가 하면 아래위로 긴 원 모양의 달걀도 있고, 원안에 구멍이 숭숭 뚤린 단추도....

삼각형도 세 면과 안쪽 세 각의 크기가 모두 같은 정삼각형, 두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 한쪽 각이 직각인 삼각형..

사각형도.. 정사각형, 평행사변형 또.. 마름모, 사다리꼴.. 사각형도 참 다양하구나..

 

 탐정 과제의 문제들도 막힘 없이 잘 찾아가는 걸 보니... 첫 미션이라 가볍구나.. 하지만.. 재미도 솔솔... 수다도 줄줄... ㅋㅋ




탐돌이와 똘망이 가 들어간 도형의 방에서 빈 곳에 어울리는 도형 붙임 딱지도 붙이고..

 도형 이름도 말해 보면서.. 거울은 원이고.. 액자는 사각형.. 공도 원이고.. 책은 네모.. 장난감 배의 돗은 삼각형이다... 조잘조잘,,,

 

 



다시 만난 탐정과제..

한 사물 안에서 여러 모양의 도형을 찾을 수 있다.

 

지난번에 이벤 참여로 먼저 만나보았던 부분이라.. 에벌린 신나서.. 쓱쓱...

카메라를 도형으로 표현..

 

"어... 트럭은 안해본건데요..?"

하지만.. 문제 없어요.. 앞에서 도형에 대해 많이 만나고 왔으니까요..



트럭을...삼각형. 사각형. 원,,,모두 사용해서 표현했어요...

일단 트럭의 모양을 보고 쓱쓱...단순하게.. 그려서 표현!!!

 

 


step 1, 2, 3 로 나누어서

step 1 에서는 보기를 통해 문제를...

step 2 에서는 답을 찾아내기까지의 과정을 꼼꼼하게 짚어주고

step 3 에서는 정리해서 말로 표현해 놓았어요.. 

 

++ 문제가 쉽구나.. 하면서 한장 한장 에벌린과 풀었는데..

    이렇게 정리를 쭉 해 놓으니 전혀 가볍지 않은.. 무게가 제법 있었다..

 



 엄마 선생님을 위한 지식 노트

 

아우.. 정말.. 부끄럽고 감사하고.. 이런 코너는 정말 너무 달콤하다..

다 배웠는데 가물가물하고.. 새삼스럽고... 어려운 것을 깔끔하게 정리해 주어

무식쟁이 엄마탈출을 도와주는 코너... 정말 감사하다..

 

Mission1 에 대한 머리빛나 선생님의 핵심 한줄.

 

역시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을,,, 어쩌구 한다더니.. 나름 사고력 교재를 다뤄 봤다고..

나 문제 핵심을 짚었다.. ㅋㅋㅋ

쭉..에벌린이 문제를 풀어오는걸 옆에서 보며.. 트럭 을 도형으로 표현하면서...

일단 모양을 보고 단순하게.. 쓱쓱.. 표현하는거구나. 했는데..

머리빛나 선생님의 핵심 한줄과 통~하였도다.. ㅋㅋㅋ

 

 

 

------------------------------------------------------------------------------------------------

 

 

 

 

Mission 2  꼭꼭 숨은 부분을 맞혀라!

 

도형 과수원에 도착한 탐돌이와 똘망이...

과일 바구니에 과일 뒤섞여 있어 뭐가 있는지 잘 안보였다.

하나씩 꺼내 바구니에 있던 과일을 찾아 ○하는 탐정 과제....

에벌린 무리없이.. 진행했다.

엄마는 살짝 긴가민가.. 쩝!!

 




오두막에서 쉬고 있는 사이에 침입자가 발생...

사이렌이 울리고.. 눈깜짝할 사이에 나무와 화분이 많았졌다.

 

침입자가 생겨난 뒤 생겨난 나무와 화분을 찾는 에벌린..

 

 

붕붕이를 타고 가던 탐돌이와 똘망이 앞에 하늘에서 거대한 도형들이 떨어지고..

"이곳을 떠나고 싶으면, 표지판에 없는 도형을 찾아라!" 는 침입자의 목소리..

 

에벌린이 표지판에 없는 도형 정사각형을 찾았어요..

 

얼마나 달렸을까. 이번엔 도형이 들이 뭉쳐있고...

이 문제도 해결해야 하는데..

모여 있는 도형들을 살펴보고는... 나머지 두개도 찾아서 그려주었다..

 

 


전기가 나갔을 때와 전기가 들어왔을 때의 차이점을 말해보자..

 

에벌린과 이야기 나누며 동영상으로 담아봤다.

역시나.. 나는 급하다..

기다려주자.. 기다려주자..

 


step 1, 2, 3 로 나누어서

step 1 에서는 보기를 통해 문제를...

step 2 에서는 답을 찾아내기까지의 과정을 꼼꼼하게 짚어주고

step 3 에서는 정리해서 말로 표현해 놓았어요.. 

 

++ 에벌린에게 문제에 대해 어떤 언급도 하지 않고..

위의 보기를 보고 아래을 풀어보게 했더니.

처음엔.. 3번을...

이유인즉.. 보기에서 삼각형이 가운데 있어서.. 가운데 있는 사각형을 골랐다고..

음... 아닌거 같아.. 했더니.. 1번이라고 했다가..

보기의 삼각형은 맨 앞에 있다고.. 말해주었더니.

아하.. 하며 2번을...

 

 



 엄마 선생님을 위한 지식 노트.

 

위의 Mission 1에서도 언급했지만.. 참 감사한 코너다..

중첩..

두 가지 이상의 대상이 겹쳐져 있는 것.

 

Mission 2 는 중첩을 이해하며 아주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다.



머리빛나 선생님의 핵심 한줄..

 

미션을 완료하며 만나는 핵심 한줄을 기억하자..

 

 

 

---------------------------------------------------------------------------------------------------------------

 

 

Mission 3 형태를 완성하라!

 

그림의 일부분을 선을 그어 완성하면 되는것.....?!?!



코끼리와 낙타를 선을 그어 몸을 완성하고 색칠도 해주고..

이름도 예쁘게 써주었어요.




몸의 일부가 사라진 도형들이 나타나자 탐돌이와 똘망이가 사라진 부분을 선으로 채워서 도형을 완성해주었다.

에벌린도.. 탐정과제에 있는 도형들을 선을 그어 완성해주었다.





도형 세개가 전시되어 있고 그리다 만 그림이 놓여 있는데..

어떤 도형을 그리던 중이었는지 선을 그어 완성하고  말해보았다.





완성된 도형과 그리다 만 도형이 섞여 있는데,

같은 도형끼리 짝을 지어 보고, 선을 그어 도형을 완성해 보았다.

 

아직은 도형을 정확하게 그리지는 못하였지만..

정확히 알고 있으니..  토닥토닥~!!


 

 

 

탐돌이와 똘망이가 낚시를 하고 그림 일기를 그렸는데..

잠깐 눈을 돌린 사이에 그림이 반씩 지워졌다.

그림을 원래대로 돌리려면

어떤 물고기와 양철통을 골라야 할지 ○하는 탐정과제를 풀었다.

 




step 1, 2, 3 로 나누어서

step 1 에서는 보기를 통해 문제를...

step 2 에서는 답을 찾아내기까지의 과정을 꼼꼼하게 짚어주고

step 3 에서는 정리해서 말로 표현해 놓았어요.. 

 



 엄마 선생님을 위한 지식 노트

 

추정.. 에 관해 설명되어 있다.

 

Mission 3 에서는  그림의 일부분을 찾는 탐정과제들 이었다.

그림의 사라진 부분을 생각해내는 문제가 다소 쉬워보이기도 하지만..

반이 남겨지기도 하고. 부분 부분 불규칙하게 남아 있는 그림을 완성하며

나름의 형태를 발견..



Mission 3 에서도 머리빛나 선생님의 핵심 한줄..

미션을 완료하며 꼭 기억해두면 좋은 한줄..

 

무엇이든.. 공부든 놀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이다.

앞으로 초등수학 교과가 스토리텔링으로 바뀐다고 하고

아이가 자라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생각.. 이라고 듣고 느끼고 배우고 있다.

 

아이투브레인은

도형이나 그림을 사용하여 정확하고 꼼꼼하게 지각하는 능력,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관련성을 찾아 해결하는 능력,

주어진 정보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추리 능력을  키워 주어 사고력을

발달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이란다..

 

 

 

에벌린과 함께 Mission 1~8 까지 중

Mission 1,2,3 을 만나 보았다.

그동안 사고력 관련 교재들을..

또또생각을 비롯해 다양하게 접해주었지만..

요번에 만나 본 아이투브레인..

재미가 솔솔..

수다가 줄줄..

수다가 많다는 것 생각도 많다는 것..

 

요녀석..

빨리 Mission을 완료하고

2권 3권 다 만나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