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 - 하늘에 계신 아빠가 들려주는 사랑의 메시지
롤라 제이 지음, 공경희 옮김 / 그책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뉴얼-

 

처음 이 책을 읽으려고 했을 때 그렇게 읽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다.

왠지 진지한 소설들을 읽으면 마음이 살짝 그래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매뉴얼이라는 책을 넘겼다.

이 책의 이야기는 주인공인 루이스 베이츠의 엄마의 재혼식에서 필로미나 고모에게 빛바랜 초록색 다이어리를 받게 되는 부분부터 시작된다.

그 다이어리는 루이스의 아빠가 자신이 죽기 전 30세에 루이스를 위해 쓴 매뉴얼이었다.

이 매뉴얼은 루이스의 12살부터 30살까지의 생일에 루이스의 아빠가 보내는 메시지였다.

나는 이 부분을 알고 "생일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뭐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거지?"라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그 생각은 기타라는 항목이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었다.

기타란 부분에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부딪쳐야 할 남자 관계라던가 새 직장, 중요한 면접 등에 대한 것들이 나와있어서 충분히 이야기가 이어졌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반전이 있었다. (솔직히 말해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걸 수도 있다.)

그 부분을 읽고 솔직히 나도 속았던 것 같다.

하지만 겉에서 보는 것과는 또 다르고 생각했던 거와도 다른 것이 인생이 아닌가 싶다.

엄마의 재혼자인 빙고 사나이 데릭, 엄마와 빙고 사나이와의 딸인 애비, 루이스와는 성격이 완전 딴판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단짝 친구인 칼라, 칼라의 오빠인 코리 등 그 속에서 루이스는 매뉴얼을 안고 살아간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매뉴얼이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나에게도 매뉴얼이 있어서 조금이나마 어려움을 피해갈 수 있었으면... 누구도 나의 편이 아닐 때 내 편인 매뉴얼이 있었으면...

하지만 앞에 일어날 일을 모르고도 즐겁게 혹은 슬프게 혹은 힘들게 살아가는 것이, 또 누구에게 기대지 않고 나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인생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나에게 앞으로 누구와 똑같이 살아가지 말라는 죽을 때 즐겁게 기억할 수 있는 일을 만들라는 지침서인 듯하다.

 

"네 몸에 숨이 붙어 있는 한, 넌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으니까. 나도 살아 있을 때 이것을 기억했더라면..."

"별이 뜨면 별이 뜨면 아주 특별한 사랑  별이 뜨면 별이 뜨면 별과 함께 떠오르는 단 한 사람!"

 

아빠가 멀리 있거나 혹은 만나지 못한 사람들이 이 책을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