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콜럼버스는 신항로를 개척했을까? - 아나카오나 vs 콜럼버스 ㅣ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28
손세호 지음, 조환철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4월
평점 :
왜 콜럼버스는 신항로를 개척했을까?
자음과 모음의 역사 공화국은 상당한 역사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책을 읽으면서 왜 라는 대답에 스스로 답문하기 위해 공부를할수 있는 원동력을 가지고 있는 책이다.
세계사에 대한 지식은 아직 미흡하지만 옆에 역사서를 가지고 한번쁨 독서를 하고 읽을면 좀 더 드라마틱하게 펼쳐질 수 있는 소재로 요새 유행하는 디베이트 형식과 유대인의 히브루타 질문법을 가지고 접근하는 왜~~라는 이야기를 보면서 신대륙을 향한 위대한 탐험을 어찌 볼 지 궁금했다.
제국주의에 의해 새로운 땅을 찾아 나서며 서서히 팽창해 나가기 시작하면서 세계사는 격동을 한다.
먼 바다까지의 항해가 더욱 활발해지던 시기에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직접 동방의 산물을 구하면서 아메리카를 발견하면서 사건은 펼쳐집니다.
원주민 아나카오나가 콜럼버스에게 고소장을 내 이야기....
역사 속 라이벌들이 각각의 시각으로 접근 하는 재판을 하는 이야기로 역사를 바라보는 사관을 길러주는 이야기로 각 재판마다 세계사 시간에 교과서에서 설명하고 있는 부분을 보여주고 역사 용어 팁 정리 코너를 통해 먼저 객관적인 역사를 보여주는 흐름을 통해 역사를 고등학교 까지 배우는 부분에서 이책이 어디에서 포함이 되는지도 보여주는 큰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약자의 시각에서 보는 콜럼버스를 볼수 있고 강자의 모습에서 약자를 보는 사유도 알수 있는 기회로 왜 라는 질문을 곳곳어서 역사적 사실을 보여주면서 재판을 이끌어간다.
다양한 접근을 통해 사고의 정리를 할수 있는 코너를 통해 좀 더 역사에 대해 곰곰이 생각할수 있도록 하였고 마지막 재판 판결로 요약 정리와 다양한 역사적 사료 설명과 뒤부분의 역사 논술에 대한 정리집이 있어서 많은 논술 준비를 한권한권 할수 있도록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