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치 - 인생 최고의 반전 전략
폴 설리번 지음, 박슬라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일생을 살아오면서 위기와 도전에 직면한다. 사람들이 위기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실패할거 같다라는 생각이 머리속에 가득차있기때문이다. 지구상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대개 자기관리에 철저하다. 물론 무리한 희생으로 인해 또는 극심한 스트레스 압박감으로 인해 좋지 않은 상황을 받아들일수밖에 없을 떄도 있고 말이다.

 

이책에는 클러치의 다섯가지 핵심전략을 알려주며 어떻게 해야 극심한 부담감에서 헤메지않고 멋지게 이겨낼수있는지를 알려준다  클러치를 완벽하게 소화하기 위해선 포커싱,자제력,적응력,몰입력,에너지가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클러치가 성공할수있다고 애기한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부당한 끼워팔기 소송에서 도덕극으로 포커스를 맞춰 승리한 데이비드 보이스는 10년후에 테드월즈라는 뉴욕에서 제일가는 변호사와 4년동안 7.500만달러에서 1억 5천만 달러 그리고 변호사가 법정에 출두하는 것만으로도 30만달러의 변호사비용이 들어가는 엄청난 중압감을 이겨내야하는 소송을 맡게된다. 하지만 이 엄청난 중압감을 이겨낸 방법은 초첨을 어디에 맞췄는가였다. 소송이 42억달러가 아니라 10만달러짜리라고 생각해야하고 부시와 고어의 대통령 선거도 작고 사소한 군 행정위원 선거 같은 것으로 여겨야 하며 '이건 테니스시합이야'가 아니라 '나는 지금 US오픈 결승전에서 서브를 하고 있어' 라고 무게감을 가볍게 만드는 마인드를 가지고 그 극심한 부담감을 감소시킬 방법을 모색해 재판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초점은 승리를 거둔뒤 얻게 될 영광이 아니라 지금 당신이 해야 할일에 맞춰져야 합니다." 만약 부담감을 효율적으로 클러치할수있는 방법을 몰랐다면 패소할확률이 상당한 재판에서 스스로 포기하는 결과를 초래했을테지요

 

그리고 승부에서 승리하려면 무엇보다도 실력과 노력이 수반돼어야하지만 그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정신력이라고 말합니다 골프선수들을 보더라도 실력은 고만고만한 사람들속에서 압박감을 어떻게 이겨내는가에 따라 승부가 결정난다고 말합니다.

정신이 없다라고도 하고 혼이 빠져나갈거같다라고도 하고 미칠거같다라고도 하죠 이건 다 심리적인 문제에서 발생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트로피를 많이 들어올리고 실력이 남들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언젠가는 슬럼프에 빠지기 마련일테죠

 

클러치는 사전적 의미로 '두려움이나 통증으로 꽉 움켜쥐다'라고 나와있습니다. 패배와 절망... 실패할지모른다는 중압감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설수있게 만드는 비법이 클러치라고 말합니다.  적의 기습공격을 뚫고 부하들을 진두지휘하는 군인, 사활이 걸린 법정소송에서 노련함고 치밀함으로 승소하는 변호사, 촌각을 다투며 위급한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의사 이런사람들을 클러치맨이라고 부릅니다.

이책은  그 사실을 증명하는 그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겨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