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 샤라쿠
김재희 지음 / 레드박스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부제: 시대와 국경을 초월한 그림의 세계를 찬미하다.

한창 미술에 관한 책에 관심을 가질 즈음 이책을 읽게 됐다.

서양과 동양미술등, 그림을 많이 보여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에서 시작된 미술관련책 보기..알고보면 너무나도 재미있는 것이 그림인것같다.

작가의 일생이나 환경, 그 사람이 살아온 삶의 희노애락이 모두  그 사람의 그림에 여실히 드러나는것을 보면 한점의 그림을 보는눈도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님이 분명하다. 작가의 삶을 오롯이 이해했을때 드러나는 미술의 감흥..

그느낌들이 <색, 샤라쿠>에서도 그대로 느껴졌다.

혜원 신윤복으로 묘사된 주인공 ’가권’ 일본명 '도슈사이 샤라쿠'  참 매력있는 인물이다.

소설적 허구가 어느정도 가미된점을 감안하더라도 그의 일생과 미술에 대한 열정과 사랑은 책을 읽는 내내 책 속의 내용으로 나를 몰입시키기에 충분했다. 아이들이 있어서 밤새워 읽지못하고, 중간중간에 흐름이 끊겼던 아쉬움이 조금 남지만 말이다.

 조선의 간자로 일본에 들어가 중요문서를 빼오려는 임무를 수행하려는 ’가권’ 처음엔 화가로서의 재능을만을 믿고 과시하며 방탕한 생활을 일삼던 그가, 단원 ’김홍도’를 만나면서 부터 새로운 인생을 맞이하게 된다. 

단원의 강직함과 예술에 대한 열정을 보고 그의 가르침을 따르면서  자신에게 부여된 새로운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려는 의지를 엿보이고, 무엇보다 그림에 대한 새로운 눈을 갖게되면서  기교에만 치중했던 그림들이  정성과 노력이 가득한 그림들로 변화되는 모습들. 소설이지만 읽는내내 참으로 흐뭇했다.

 그리고 간자의 임무를 수행하러 간 일본에서의 활동들..지금까지 내가봐왔던 역사소설이 우리나라에서 벗어나지 않았던 데 반해 <색, 샤라쿠>는 일본의 풍경과 시대상황, 문화등 너무나 볼거리가 많았다. 소설이지만 그 모습이 눈에  생생이 그려지는 듯 했다.

 조선과 다른 일본의 그림들을 보고 예술 세계의 눈을 높이고 서양의 그림에까지 관심을 가지면서 그 열정과 사랑을 한곳에 쏟아부은 예술가 ’가권’  게다가 일본에서의 사랑 ’사유리’는 그의 예술혼에 불을 지핀 장본이였다. 역시 예술가에게 있어서 사랑은 분명한 자극제였다. 불행히도 그 사랑이 결실을 맺지 못하고 ’사유리의 죽음’이라는 비극으로 끝나서 더욱 극적이기는 했다.

 일본에서의 활동 모습에서 드러난 일본의 문화들..게이샤, 오이린, 무사등 인물들로 인해 드러난 일본의 모습과 예술을 대하는 그들의 모습과 사상등 새로운 것들을 알게된 즐거움이 또한 재미였다.  이런것들이 소설의 재미이다.

마지막 가권이 간자로서의 임무를 완성하기 직전의 긴박감까지는 아주 긴장감이 있었다. 하지만 하나 아쉬웠던 것은 그 이후 ’가권’의 활동상황이다, 조선으로 다시 돌아가서 그곳에서 그의 활동은 지극히  설명적이고, 역사적인 기술에 그치는 것 같았고, 너무 급하게 매듭지은 듯한 느낌이 들어서 조금 아쉬웠다.

 예술가의 얘기를 담은 소설이기에 백색, 황색, 청색, 적색, 흑색 .색깔로 서술된 차례도 신선했다.  아무것도 없는 백색의 시작에서 조금씩 밑그림을 그려가는 황색, 새로운 기운을 받아들인 청색, 극의 최절정으로 치달은 적색, 그리고  모든것이 섞여서 만들어낸 흑색 . 중간중간에 삽입된 삽화에서도 그 당시의 작가의 감정들과 어우러져서 작품을 이해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조선이든, 일본이든  과거든 현재든, 예술은 하나로 통하는 것 같다. ’살아있는 그림’ 예술가의 혼이 그대로 녹아든 ’살아있는 그림’이야 말로 모두를 감동시키기에 충분한 것이다.

소설적 허구가 가미된 역사소설에서 느낄수 있는 재미에 더불어, 그림이라는 한 예술장르를 시대적 배경과 함께 감상하는 듯한 느낌을 갖게한 <색. 샤라쿠> 이책을 통해 가상의 인물로 설정된 ’가권’의 모델 신윤복과 그의 스승으로 묘사된 김홍도에 대해서 더욱 궁금해졌고,

그들에 관한 책을 읽어볼수 있는 계기가 될것 같다. 소설속 인물의 또다른 삶을 엿볼수 있는 책을 찾아서, 이 감흥을 이어가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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