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명상 교육 - 인성 함양과 정서 안정을 위한 학생용 MBSR 8주 코스
에이미 샐츠만 지음, 김철호 옮김 / 어문학사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 챙김 명상 교육

- 저자 에이미 샐츠만-


급변하는 시대적 환경에 아이들의 성장 환경이 다양한 스트레스를 생산하고 있다. 학생들의 불안정한 정서를 안정시키고 분노조절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심상치유, 완화 방식이다. 치료 전문가, 교사, 부모 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내용이다. 요가의 신체활동 들숨과 날숨의 훈련으로 자아 내면을 들여다보면서 고요와 호기심을 이끈다. 또한 사고확장을 통해 자신은 물론 타인의 감정, 이타심과 연민 등 불안정했던 심상을 객관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며 안정시키는 방식이다.


마음 챙김 명상교육의 기본 이념은 나를 알고 인정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어떤 존재인지 모르면서 타인과의 대화나 주변 현상으로 인해 분노하고 좌절하는 것으로부터 침착하게 객관성을 유지하게 하는 방식이라는 생각이다. 요가를 통해 몸을 다스린다. 그리고 나의 감정에 좀 더 적극적이고 진솔하게 인정할 수 있어야 문제 해결에 빨리 접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녀교육에 누구보다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편이다. 왜냐하면 인간의 삶 중에 아이만큼 행복을 주는 존재도 없기 때문이다. 자식은 잘 두면 보배요. 잘 못 두면 원수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부모의 잘못된 언어나 행동 습관이 부모들도 모르게 내 아이들에게 전이가 된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아이들의 잘못된 행동습관은 대부분 부모의 잘못된 훈육, 교육관으로 인해 생성된다. 어른들이 인지하지 못할 뿐이다. 따지고 보면 자녀교육에 앞서 부모교육이 우선해야 한다는 말이다. 사회생활이 미숙한 어른들이 많다. 아이들의 미숙한 학교생활과 크게 다르지 않다.


누구나 각자 개개인의 존엄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아이는 부모나 교사 어른들이 알지 못하는 뛰어난 잠재력을 지닌 존재라는 것을 인정 할 필요가 있다. 아이들에게 평화로운 정서는 밝은 미래의 희망이라 생각함으로 이 책은 유익하다는 생각이다. 온 가족이 함께 실천 할 수 있다면 심신수련은 물론이거니와 건강한 삶을 사는데 더 없이 좋을 듯싶다. 삶을 살아가는데 평화로운 정서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