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무작정 따라하기 - 쉽다! 명쾌하다! 전문가들도 인정한 진짜 교과서! 길벗 MBA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 4
유종오 지음 / 길벗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초보 주식투자자 김투자씨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소문에 의존한 투자로 실패를 경험한 김투자는 재무제표를 공부하기로 마음먹는다. 그리고 가까운 친구 회계사에게 재무제표를 배우기 시작한다.

초보자라면 생소한 용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목차위주로 가볍게 여러번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만큼 목차를 잘 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매 챕터가 끝나는 지점마다 테스트가 있다. 중요한 내용을 반복해서 익히도록 유도한다.

파트1. 각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 (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준비마당- 재무제표의 전반에 대한소개.

1장. 재무상태표 (책의 절반정도 분량)

2장 . 손익계산서

3장. 현금흐름표

4장. 자본변동표

5장. 주석

파트2. 파트1에서 익힌 지식을 사용해보는 실전 적용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와 네이버에 대한 재무제표분석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애플과 비교를 통해 , 네이버는 구글과의 비교를 통해 더 심층적인 분석을 담고 있다. 수익성, 안정성, 활동성, 성장성 등을 분석한다.

미국시장과 비교 분석을 통해 미국주식 투자자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초보자라면 스스로 책을 잘 활용해야 한다.

재무제표를 이해하기 쉽게 잘 구성하여 쓴 책이지만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독자가 이것을 스스로 소화해내야 한다.

특히 용어에 대한 숙지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책을 읽는 내내 머리가 복잡해 진다.

따라서 용어 숙지가 필요하며 각 재무제표를 구분하여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부터 갖춰야 한다.

이는 책의 '테스트' 부분을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

개인투자자가 많이 활동하고 있는 시기이다.

기업분석이 주식투자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재무제표에 관련된 책의 수요가 늘고 있다.

투자자로써 PER EPS 등 주요 재무비율 정도만 확인한다면 이정도의 분량의 책이 필요하지 않겠지만 기업의 재무상태를 면밀히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이 책을 읽는 것이 투자판단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