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나를 위한 성장 심리학_꿈과 성장
우즈훙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자신의 주관보다는 역할에 따라 생각과 다르게 행동하게 될 때가 많다. 화를 내고 싶어도 화내지 않고 즐거워 하고 싶어도 조심하게 되는 삶을 살다보면 진짜 자신의 모습이 무엇인지 혼란스러워 하게 된다.

이 책은 사회적으로 형성되는 자신의 역할보다는 자신의 진정한 내면에 집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것이 진정한 나로 살아가는 방법이며 더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다고 한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은 수많은 방해를 받는다. 자기애와 통제감에 도전받기도 한다. 그럴때는 큰 강이나 하천의 흐름을 보고 물의 움직임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 물은 모래나 풀, 바위같은 요소들을 마주하지만 그 흐름을 멈추지 않고 흘러간다. 우리가 해야하는 것도 이것과 같다.

팁은 성과에 조급해하지 않는 것이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이 책의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당당하게 자신을 사랑하라는 내용이다.

자신의 의지를 충분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은 모든 것이 자신에게 불합리하다고 느끼게 된다. 인간관계든 사회관계든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이라고 여기게 된다.

자신의 생명력을 충분히 드러내면서 다른 존재들과의 접촉은 자신의 마음을 단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을 온전히 드러내지 않고 상대에게 맞추거나 좋은 방향으로 행동과 마음을 유도하는 것은 모두 가짜 성숙이다."_P51

자신을 믿는 마음은 생명력 있는 에너지원이므로 외부이 충격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또한 자신의 존재 자체로 세상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힘이 될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신뢰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을 지지해주는 1순위는 바로 자신이다.


챕터 끝부분에는 이런 일러스트와 핵심 문장이 등장한다. 책을 다 읽은 뒤 이 일러스트와 핵심문장을 음미하는 것 만으로도 이 책의 핵심을 빠른 속도로 맛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일러스트가 굉장히 마음에 든다.


자기 자신에 집중해야 되며 자신의 감정과 느낌에 솔직해져야한다는 내용이 신선했다. 사회에서는 가면을 쓰고 다른 사람과 마주하는 것이 익숙해졌고 그런 것이 만성화되어 어떤것이 진짜 자신의 모습인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었다.

이 책은 자신을 깊이 탐구할 시간을 만들어 준다.

타인에게 많이 휘둘리는 사람이라면, 타인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자신의 자아를 굳게 만들어 주고 그것이 타인에게 표현될때 더 건강한 인간관계와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갈 것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