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다이어트 - 당신이 먹는 음식, 그것이 바로 당신 자신이다!
앨런 C. 로건 지음, 서예진 옮김 / 수북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브레인 다이어트’라는 제목부터가 뭔가 눈에 쏙 들어왔다. 왜냐하면 필자를 포함하여 모든 여성의 관심사 중 단연 으뜸인 것 중 하나가 바로 ‘다이어트’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솔깃해서 읽기 시작했는데, 책의 내용은 다이어트에 중점을 둔다기 보다는 올바른 영양섭취를 통해 건강한 몸을 가꾸자는 내용이었다. 그래서 약간 당황(?)하기도 했지만, 음식과 건강이 직결된다는 책의 내용이 궁금해서 계속 읽어가게 되었다. 사실 음식 먹는 것에 따라 건강이 결정된다는 것은 당연한 얘기로 알고 있긴 하지만, 맛있는 음식은 몸에 안 좋아도, 그게 어떻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지 잘 알지 못하고, 그래서 그냥 무지가 용감하다는 식으로 절제 없이 막 먹어버리고, 몸에 좋다고 부모님께서 권하시는 음식들은 ‘그거조금 먹어봐야 얼마나 건강에 이롭겠어.’라는 생각으로,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먹기를 거부하곤 하던 나였다.   

  이 책을 읽고 ‘아는 것이 약이다’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내가 얼마나 무지를 빙자하여 몸에 안 좋은 음식들만 먹어대고 있었는지 낱낱이 알게 되고, 정말로 그러면 위험하겠구나 하는 경각심까지 불러일으켰다. 책을 읽으면서 두뇌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또한 음식이 이렇게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어느 정도 예상 해왔지만, 조금 충격적으로 느껴지기도 했다. 음식과 몸이 이렇게 직접적이고 엄청난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라고는 예상치 못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즐겨 먹던 음식들이 얼마나 몸에 해로운 것인지를 알게 되고, 죄책감을 느끼면서 이제부터는 패스트푸드같이 몸에 안 좋은 음식을 먹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사실 약간 음식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어떤 음식은 무조건 좋다,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이롭다‘라고 생각하거나 ’어떤 음식은 무조건 나쁘다‘라고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그 편견을 어느 정도 깰 수 있었다.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면 왠지 토끼처럼 맛없는 풀쪼가리만 잔뜩 먹어야 된다고 상상했는데 몸에 좋으면서도 맛있는 음식들도 많이 있었다. 또한, 좋다고 알고 있었던 음식중에 그렇지 않은 것도 있었고, 안좋다고 여기던 음식도 예상치 못했던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그리고 좋다고 무조건 많이 먹어도 안좋은 것이라는걸 깨닳았다.

 이 책을 통해 필자는 음식섭취와 건강의 관련성이라는 측면에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우울증과 알츠하이머 등의 질병을 앓고있는 환자의 예를 들어, 병의 주된 원인을 밝히고 음식을 통해 병을 치료하는 과정을 그린 부분은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또, 맨 뒷부분에 ‘뇌를 위한 다이어트 샘플러와 다이어트 플랜’이 실려 있는데 이것을 가지고 실제로 음식을 만들어 보아야 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생겼다. 이 책은 가족들의 식사를 담당하는 주부나, 건강에 특히 유념해야할 환자, 또 건강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라면 자신을 위해서 한번쯤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음식을 통해 건강해 질 수 있다‘, ’음식만 잘 먹어도 병을 예방한다‘라는 말에 끌리게 될 것이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 같지만 이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어떤 음식이 우리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좋은 음식을 먹지 못하며 해로운 음식들로 몸을 해치며 살아가고 있다. 사람들이 웰빙, 웰빙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겉모습에만 치중하지 속은 돌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겉으로 드러나는 얼짱, 몸짱 보다는 음식섭취를 통해 우리 몸 속을 돌보는게 제일 시급한 일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