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을 위한 과학 에세이 - 어느날 과학이 세상을 벗겨버렸다
이종필 지음 / 글항아리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오마이뉴스에서 기사를 읽다가 눈에 띄는 기사가 있어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다.

 

현재 KAIST연구원 출신인 이종필씨는 오마이뉴스에서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분이었다. 언뜻 생각하면 이해가 되지 않았다. 과학,공학을 하시는 분이 정치에 관심에 가지고 이런글을 쓴다는 것이... 흔히 과학자라면 수식이나 실험에 의존해서 머든 증명하는 분야인데 정치는 그렇게 않기 때문이다.

 

이분은 요즘 정치관련 사건들에 대해 자기가 아는 과학과 연관시켜 아주 재밌게 설명해 주었다. 모든 대통령이 물리학자가 될 필요는 없지만 물리학적 사고 방식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이 책의 아주 재미있는 의견이었다.

 

현재 대통령의 서울시를 하나님께 봉헌한다는 말에 대통령이 적어도 정치와 종교는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고 일침을 가한다.

책속의 문화면에서는  "상상력이 지식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니모를 찾아서"란 영화를 소개하면서 그 영화를 찍기 위해 모든 스텝들이 물고기 전문가가 되어 영화를 좀 더 사실적이게 찍는데 한국영화에서는 과학을 아주 하찮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처럼 과학이 영화뿐 만이 아니라 여러 곳에서 아주 낮게 평가되고 있다.

 

카이스트란 곳에서 근무하는 저자는 많은 과학적 사실을 통하여 현 시대를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과학인의 눈으로 본 세상은  이럴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과학으로 본 MB의 정책을 꼬집어보고 세상사도 꼬집어 보고  세상을 아주 큰 과학이라는 돋보기로 구석구석 둘러본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