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빈 토플러, 불황을 넘어서 -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앨빈 토플러, 하이디 토플러 지음, 김원호 옮김, 현대경제연구원 감수 / 청림출판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처음봤을땐 신간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막상 읽어보니 그게 아니었다

저자는 우연히 1975 출간했던 The Eco-spasm이라는 책이 모 잡지기자로부터 그 책의 내용이 현재 경제상황과 비슷하다는 얘길듣고 재 출간한 것이다 책 제목은 Beyond Depression(불황을 넘어서)라는 책으로 약간 내용이 추가되어 출간되었다.

 

저자는 1930년대 대공황과 현재를 비교하며 설명하는데 경제 위기가 발생하는 여러요인들을 봤을때

현재를 비롯한 앞으로 미래 대공황은 예전과는 완전히 딴판으로 엄청난 위기가 올 것이라고 말한다

 

유로달러,다국적기업,탈동시화,급변하는환율등 여러가지면에서 앞으로의 위기는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폭풍을 불러 일으킬만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현재 경제학자들이 말하는 개념이 예전에 경제때부터 쓰던 개념이라 지금은 적용할수 없는 것이 많다고 한다. 경제학이 너무도 빠른 속도로 변하는 학문이라 학자들도 그 학문에 제대로 대응하는 이론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 학자들은 예전 개념으로 이 현상을 설명하려고 하니 모든 것을 다 설명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앨빈토플러는 이런위기에서 잘 대처하려면 세계적으로 경제를 보는 눈으로 넓게 생각하고 찾아야 된다고 한다. 그러면서 현재의 위기는 경제를 몰락시키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경제를 만들어내기 위한  새로운 탄생일지도 모른다고 한다.

 

미래학자의 책이라 좀 기대를 가지고 봤었는데 별로 큰 내용은 없었다.

경제위기에 대한 상세한 해법은 없었다. 다들 어렵다고 하고 이런 위기의 문제점은 다들 잘 가려낸다

난 그런 문제를 잘 잡아내는 게 아니라 그런 문제를 어떻게하면 잘 해결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서 본 것인데 조금 실망스러웠다.

 

역시 학자는 이론만 그럴듯하게 잘 만들면 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학자의 소양은 충분히 갖추고 있지만 경제해결사로서의 이미지는 전혀 찾아볼 수가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