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숨 - 하나님의 임재를 날마다 누리는 기도의 길
데이비드 G. 베너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기도’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어떤 이미지가 당신의 마음에 떠오릅니까?


얼마 전 청년부 성경공부시간에 첫 번째로 나누었던 질문이다. 나는 그에 대한 대답으로 호흡, 숨 쉬는 것이 떠오른다고 했다. 기도생활을 게을리 할 때 개인적으로 영적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느낌을 가져보았기 때문이었다. 평소에 기도에 대한 이미지를 책 제목처럼 호흡, 즉 숨이라고 생각해 왔기 때문에 책을 읽는 내내 ‘아~ 심호흡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간절해졌다.


그동안 읽었던 기도에 관한 책들 중에 이 만큼 상상의 나래를 펴면서 읽게 된 책은 처음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기도가 마음에서 자발적으로 우러나기보다 의무로 느껴질 때가 더 많다는 기도에 관한 우리가 가지는 보통의 생각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시작하는 면이 맘에 들었다. 개인적인 성향이 무엇이든지 놀이가 아닌 일로 느껴지기 시작하면 심한 거부감을 가지는 경향이 있어서 그 말이 참으로 반가웠다. 기도가 우리가 하는 어떤 일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 안에 하시는 일이고, 하나님이 하시는 그 사랑의 만남에 동조하는 것이 우리 몫일뿐 이라고 하는 저자의 주장은 그동안 기도에 관해 가져왔던 생각의 틀을 깨는 이 책에서 읽는 가장 큰 수확이고, 반전이었다. 기도가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니...ㅎㅎ 의무감으로부터 해방시켜주는 이 말로부터 시작해서 기도라는 것이 얼마나 자연스럽게 우리 삶에 일어나야하는 반응인지 말씀과 저자의 경험과 기독교 인사들의 주장들로 저자의 주장을 뒷받침하며 설명해주는 것도 꽤나 설득력 있었다.   


그렇게 하나님이 하시는 일인 기도에 자연스럽게 반응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열린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데, 어떻게 하면 우리 자아를 하나님께 열어 그분의 사랑가운데 가만히 거할 수 있는지, 또 우리에게 이미 익숙해진 기도의 방법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기도의 개념과 방법을 어떻게 확장해 가야할 지 알려주는 책이기도 하다. 그래서 저자는 거룩한 독서라는 표현으로 말씀을 읽는 방법을 제안한다. 거룩한 독서란 하나님이 나에게 개인적으로 주시는 말씀을 듣기위해 기도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만나는 한 방식이라고 한다. 하나님을 만나려면, 그리고 기도를 잘 하려면 거룩한 독서를 해야 해 라고 저자가 주장했다면 역시나 진부하게 다가왔을 것 같은데, 저자는 그냥 수동적으로 침묵하며 가만히 있으라고 한다. 말씀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 아닌 읽는다기보다는 듣는 것이라고 하며 한결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 책의 곳곳에 하나님을 만나며, 기도할 때 우리의 힘을 뺄 것을 요구하는 저자의 주장이 나 같은 사람에게는 참으로 큰 도움이 되었다. 거룩한 독서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것으로 기도하게 되는 것은 나의 과거 경험을 떠올려 보았을 때도 기도하는 데 있어 나를 가장 편하게 만들어주고, 기도를 즐겁게 하게 해주는 길이었던 것 같아 동의하는 마음이 컸다.


거룩한 독서를 지나 저자는 경청하는 기도, 묵상하는 기도, 반응하는 기도, 존재하는 기도 라고 네가지 기도의 방법을 이어서 소개한다. 경청, 묵상 그리고 반응하는 기도는 우리가 해야 할 적극적인 무엇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존재하는 기도는 그 성격이 그것과 좀 다르다. 내 성향 때문인지 존재하는 기도를 읽으면서 더 경험해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났다. 사랑하는 연인과 조우했을 때 말없이 포옹하는 것처럼, 그렇게 하나님을 만나고 그분의 사랑가운데 그저 함께 있는 것이 존재하는 기도의 핵심이다. 내 존재가 하나님 ‘안에’ 있는 것을 체험적으로 아는 것 말이다. 여기에는 불굴의 의지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저 믿음이 요구된다고 한다. 그 믿음이 내게 충만하기를 잠시 기도해본다.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나는 내 삶에 호흡곤란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나님께 열린 자세와 삶의 태도로 살아가는 모습을 꿈꾸게 된다. 기도의 개념이 확장되고 그것으로 하나님께 정말 가까이 있어 더 친밀해 질 것 같은 느낌이 자꾸 들어 참 좋다. 느낌에서 그치지 말고, 실제 저자가 제시한 여러 방법들을 삶에 도입해보면서 경험해 보아야겠다. 삶이 곧 기도가 되고 기도가 곧 삶이 되어 내 삶의 변화를 맛보면서 말이다. 기도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공급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신뢰와 열린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 그분의 생명이 내 안에 온전히 흘러들어오기를, 내 안에 있는 모든 영적 장애물들이 그분의 사랑 속에 다 녹아져서 하나님의 은혜의 충만함과 생명을 경험하기를 간절히 소망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